28일 1987.01로 마감한 코스피지수. 사진. 네이버금융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이날 코로나19 여파로 주식시장이 요동쳤다.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3% 넘게 급락하면서 2000선이 붕괴하고 1980선까지 주저앉았다. 코스닥지수도 4% 이상 떨어져 610선까지 내려간 채 장이 마감됐다.

이에 코로나19 사태를 악용한 공매도 물량이 증가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손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각계에서 주식시장 안정화를 위해 한시적 공매도 금지조치를 해야 한다는 요구가 빗발친다.

28일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융위원회에 한시적 공매도 금지 검토를 요구하면서 금융당국의 빠른 조치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국내외 증시에 대한 불안감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가파르게 하락하고, 환율 불안과 경기 하락 전망으로 인해 추가 하락도 있을 수 있는 만큼 개미투자자들의 공매도 불안감도 고조되고 있다"면서 "그동안 수차례 공매도 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해왔고, 업틱룰 예외조항의 축소 및 공매도가능종목지정제도 등을 관계당국에서 검토하고 있지만, 이와 별개로 공매도를 한시적으로나마 금지해 투자자들의 심리를 안정시키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또한 성명서를 내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1일 기준 대차잔고가 71조원 정도로 지난달 평균 대차잔고 62조원에 비해 10조원 가까이 증가했다. 이를 봤을 때 거래의 70% 가까이 차지하는 개인투자자들의 손실은 막대할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금융당국은 언제 종식될지 알 수 없는 코로나19로 인한 투자자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즉각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약 3천명의 소액주주로 구성된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는 이날 "코로나19 사태로 주식시장에 공매도 물량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 지수가 2000선 밑으로 떨어졌다"면서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이슈가 종식될 때까지 공매도를 한시적으로 중단하고 그 기간 동안 투명하고 공정한 새로운 공매도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우리나라 한시적 공매도 조치는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8개월가량 시행된 바 있다. 또한 2011년 유럽 재정위기가 발생했을 때 시장 불안의 확산을 막기 위해 시행됐다.

한편 금융당국은 공매도 금지 조치에 대한 뚜렷한 입장이나 정책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대응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이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28일 미디어SR에 "대책 마련 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