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에 시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거리를 걷고 있다.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정부가 지난 25일의 당정청 회의 직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대책으로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한의 봉쇄 정책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한뒤 거센 후폭풍이 지속되고 있다.

논란의 중심에 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우한처럼 특정 지역을 폐쇄해서 출입을 통제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차단과 격리의 뜻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고 해명 했으나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홍 수석대변인은 26일 MBC라디오에 나와 "이미 한 달 전부터 봉쇄 정책이란 말은 계속 써왔다”며 "방역당국과 의료 전문가들은 봉쇄 정책과 완화 정책이란 용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했다.

홍 대변인은 “대구·경북 지역과 관련한 봉쇄 정책이라고 해서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면서 “전국적으로 봉쇄 정책을 하고 있고, 대구 지역에 좀 더 강력한 봉쇄 정책을 하겠다는 의미였다. 맥락이 전달 안 되다 보니 그 지역을 소외하는 듯한 내용이 일부 언론 보도를 통해 나갔다"고 해명했다.

또, “충분한 설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대구·경북 주민들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이 문제는 대구 지역에 대한 완전한 차단, 물리적 차단을 의미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논란이 일자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권은 국민통합과 대응책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 정쟁은 금물이며 말 한마디 실수도 코로나 대응 전선에 구멍을 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 대변인은 전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정청협의회 후 브리핑에서 "현 단계에서 바이러스 전파를 최대한 차단하기 위해 대구·경북·청도 지역을 감염병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 통상의 차단 조치를 넘는 최대 봉쇄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대구 경북 지역 도민들이 SNS 등을 통해 "봉쇄 조치라는 표현이 정확히 무엇인가?", "질병 유발을 시작한 것이 대구냐", "중국을 두고 대구와 경북을 봉쇄한다는 것이 납득 되는 조치인가?" 등 강한 불만을 쏟아 냈다.

논란이 일자 민주당은 기자들에게 "최대한 봉쇄정책을 시행한다는 의미는 방역망을 좀 더 촘촘히 해 코로나19 확산과 지역 사회 전파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의미하고 지역 출입 자체를 봉쇄한다는 의미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중앙재난안정대책본부도 대구 지역에 상주하며 현장을 진두지휘하는 등 대구시를 안정화하기 위해 자원과 수단을 총동원하고 있는 만큼 방역망을 강화하는 측면에서의 표현으로 이해해 달라"고 전했다.

한편,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란 끝에 26일 결국 대변인직을 내려놨다. 홍 대변인은 이날 오후 "단어 하나도 세심하게 살펴야 함에도 대구·경북의 주민들께 상처를 드리고 국민의 불안감도 덜어드리지 못했다. 이에 사과드리며, 책임을 지고 수석대변인에서 물러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