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신한은행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신한은행 내부 감사 부서에서 지난해 환매 중단된 라임자산운용 펀드 판매 직원의 고객 대응을 감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감사부 직원을 통해 라임자산운용 펀드를 판매한 직원에게 고객 대응 등을 확인하며 압박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이 약 2700억원 판매한 라임 크레디트 인슈어드 무역금융펀드(CI펀드)의 환매 중단이 예고되자, 판매 직원에게 쏟아지는 투자자 문의사항에 대해 본사 차원의 통제를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 해외 무역업체 대출 채권에 투자하는 CI펀드를 판매했다. 당시 판매 직원들은 해당 펀드가 보험에 가입돼 위험성이 거의 없고 연 4% 안팎의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안전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문제가 된 라임자산운용의 다른 펀드와 달리 비교적 안정적으로 운용되던 CI펀드는 돌연 엉뚱한 부실자산을 편입해 당초 계약과 다르게 운용되면서 환매 중단 사태에 얽히게 됐다.

라임자산운용은 지난해 10월 모펀드 플루토 FI D-1호, 테티스 2호, 무역금융펀드의 환매가 잇달아 중단되면서 부실 펀드의 손실을 축소하기 위해 정상 펀드에서 자금을 빼내 돌려막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CI펀드는 안정적인 수익률을 내면서 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았던 상품이지만, 플루토 FI D-1호와 무역금융펀드 등에 분산되면서 만기 도래 시 손실이 불가피하게 됐다. CI펀드의 만기는 내달부터 순차적으로 돌아온다.

은행 측은 "CI펀드는 채권에 투자되는 펀드로 위험등급이 낮아 판매 시 예상되는 리스크는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피해 고객들은 신한은행의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며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넣고 진정서를 제출하는 등 강경하게 맞서고 있다.

신한은행 CI펀드 한 피해자는 "최대한 안전자금으로 운용할 거라고 몇 차례 이야기해 추천받은 상품"이라면서 "보험가입까지 되어 있어 리스크 헷지 걱정은 안 해도 된다고 해서 가입했다"고 토로했다.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들은 이미 라임자산운용이 고위험 메자닌에 투자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지난해 8월까지 위험성을 고지하지 않고 펀드를 판매한 신한은행에 책임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피해자들로부터 "신한은행 본사는 책임이 없다는 이야기만 반복한다", "가입한 PB는 똑같은 말만 반복한다"는 식의 불만이 터져 나오던 중에 본사 차원의 판매 직원 통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신한은행은 이에 대해 민원 제기에 따른 통상적인 사실 확인 차원일 뿐 직원을 감시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26일 미디어SR에 "라임 펀드 판매와 관련해 금감원에 민원이 들어온 건에 대해 사실 확인차 전화한 것"이라면서 "은행 감사부는 업무 처리가 올바르게 됐는지 파악하는 부서로서, 모든 판매 직원을 감시하는 절차는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