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관계장관회의.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방역망의 통제범위를 벗어나 지역사회 감염 단계에 들어서면서 여야 정치권에서도 강도 높은 대책 마련 촉구에 나섰다.

20일 자유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어제 확진자가 22명이나 급증했다. 지역 사회 전파가 본격화됐고, 병원 내 감염 우려도 커지고 있다"며 철저한 방역 대책을 시행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0일 대구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대거 발생한 것과 관련, "방역 콘트롤타워 중심의 통제와 일사불란한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우려했던 지역사회 감염이 현실화되고 있다"면서 "온 국민이 일치된 행동을 보여주실 때로, 특히 정치권, 지자체의 적극적인 방역 협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해외에서 유입되던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라고 판단했다.

지역사회 감염은 외국에서 들어온 환자와 접촉한 2차 감염자 위주로 확진자가 나오는 단계를 넘어서 지역사회에서 감염 경로를 파악하기 어려운 감염자가 발생하는 단계를 말한다.

질병관리본부는 감염병에 대해 4단계 경보 조치를 취하고 있다.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단계로 구분된다. 보건당국은 지난달 27일 경계 단계로 상향하고 유지해왔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이 누그러지지 않을 경우 심각 단계로 조정될 수 있다.

김 부본부장은 "(지역사회 확산 시작 단계) 판단하에 방역대응체계를 바꾸고 있는 중이다. 초기 단계로 판단되는 만큼 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유입의 차단과 조기발견 노력이 계속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코로나19 확진환자 31명이 추가 발생. 총 확진환자는 82명이다. 이 중 30명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1명은 서울 종로에서 나왔다.

대구·경북 지역 추가 확진자 30명 중 23명은 신천지 교회 발생 사례와 관련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명은 청도소재 의료기관, 기타 5명은 연관성을 확인 중이다.

복지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코로나3법이 상임위를 통과한 만큼 오늘 전체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이라며 "법안의 조속한 마련을 통해 감염병의 예방과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의료기관이 준수해야 할 운영기준, 접촉자 조치 근거 등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