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 회장이 지난 18일 SK서린빌딩에서 열린 SKMS 개정선포식에 참석해 TED 강연 방식으로 SKMS 14차 개정 취지와 핵심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SK 제공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SK그룹이 경영활동의 주체인 구성원의 행복과 이를 지속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그룹 고유의 경영철학인 SKMS(SK Management System)를 개정했다. 회사를 둘러싼 이해관계자 행복과 구성원의 행복까지 동시에 추구해 나가야할 주체로서 구성원의 중요성과 자발성을 강조한 것 것이다.

SK그룹은 20일 ▲행복경영 주체로서 구성원의 역할과 실천을 강조하고, ▲고객, 주주, 사회 및 비즈니스 파트너로 이해관계자 범위를 확장하며, ▲함께 추구해야 할 이해관계자 행복을 ‘사회적 가치’로 개념화하는 방향으로 SKMS를 개정했다고 사내채널인 gbs와 toktok을 통해 공식화했다.

이에 앞서 지난 18일 열린 SKMS 개정 선포식과 SKMS 실천서약식에는 최태원 회장과 조대식 수펙스(SUPEX)추구협의회 의장, SK 주요 관계사 CEO들이 참석했다. 최 회장은 이날 SKMS 14차 개정 취지와 핵심 내용을 15분간 TED방식으로 발표했다. TED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에서 운영하는 강연회로 자신이 전하고 싶은 아이디어의 핵심을 간결하고 명료하게 전하는 방식이다.

최 회장은 “SK경영지향점을 지속가능한 구성원 행복으로 정립하고 VWBE(자발적‧의욕적 두뇌활용, Voluntarily‧Willingly Brain Engagement)를 통한 SUPEX추구로 행복을 실현하기 위해 SKMS를 개정했다”면서 “SKMS는 함께 실천하기로 약속한 우리의 믿음과 일하는 방식인 만큼 새로운 SKMS를 나침반으로 삼아 행복경영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자”고 강조했다.

이번 SKMS 개정에 따라 SK를 구성하는 주체로서 구성원은 회사를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해나가면서 동시에 구성원의 행복도 함께 추구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사회적 가치는 이번 14차 개정에서 이해관계자 행복을 위해 창출하는 모든 가치로 규정했다.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일이야말로 경제적 가치를 넘어 이해관계자가 기대하는 가치를 제공하는 행위라는 점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이다.

SK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앞서 지난 2016년 ESG 경영 개념을 포함해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의 행복 극대화를 추구해야된다는 점을 정관에 명시한 바 있는데, 이번 개정을 통해 구성원이 그 행복을 만들어내는 주체인 만큼 구성원의 행복도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개념”이라고 부연했다.

SKMS는 최종현 선대회장이 1979년 처음으로 정립한 이후 지난 41년간 경영 환경과 사회적 요구에 맞게 ▲인사 및 연구개발 관리 ▲SUPEX 추구개념 정립 ▲일처리 5단계 및 SUPEX추구법 확정 ▲이해관계자 행복 및 시스템 경영체계 도입 등으로 개정돼 왔다.

특히 SKMS는 70년대 오일쇼크, 90년대 외환위기, 2000년대 글로벌 금융위기 등 국내외 힘든 경영환경에 처했을 때마다 SK그룹이 위기를 극복하는 강한 기업문화의 근간으로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유공과 한국이동통신, 하이닉스 등 대형 M&A를 가능하게 원동력으로 작용했다고 SK측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 한국지배구조연구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SK는 이전부터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해온 바 ESG 경영에 있어 국내에서 타 기업을 선도해나가고 있다"고 평가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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