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5년 후의 내 모습은 지금 읽고 있는 책과 자주 만나고 소통하는 사람으로 결정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5년 후의 미래라고 하지만 지금 누구와 만나고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가가 미래를 좌우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자주 만나서 소통하는 사람이 누군가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고 상대에게도 같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같은 무리에 있으면서 전혀 다른 길을 가는 사람은 드뭅니다. 자주 소통한다는 것은 관심사가 비슷하다는 것이고 그중에서도 더 깊은 대화를 하는 긴밀한 관계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당신의 옆 사람은 당신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입니다. 어떤 사람이 옆에 있나요? 배우고 싶고 따라 하고 싶은 사람인가요? 

지금 관심을 가지고 몰두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까? 관심을 가지고 배우는 것은 무엇이든 미래에 도움이 됩니다. 책 속에 미래가 있다고 해도 과하지 않습니다. 책보다 중요한 것은 옆 사람입니다.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도 하지만 자신을 증명해주는 것도 결국 옆 사람입니다. 옆 사람이 옆 사람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당신 옆 사람은 내 미래를 좌우할 사람인가요? 좋은 사람을 만나는 것은 행운이기도 하지만 앞선 선택의 결과입니다. 어디서 무엇을 하는 것이 모두 앞선 자신의 선택이 있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수많은 선택을 통해 진로가 결정되고 또 수많은 선택을 통해 직업을 결정하게 됩니다. 사람과 사람의 만남은 특히 그렇습니다. 자주 만나고 소통하는 옆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또 도움을 받아야 함께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옆 사람이 동료일 수도 있고, 부부일 수도 있고, 선배나 후배일 수도 있으며, 자주 만나는 거래처 파트너일 수도 있습니다. 누구라도 상관없습니다. 어떤 이에게는 잘해주고 어떤 이에게는 못 해주고 할 일이 아니라 옆에 있는 모든 이에게 따뜻하고 상냥한 사람이면 됩니다. 한 사람의 성장에 수많은 사람이 영향을 미칩니다. 어쩌다 만난 선배의 조언 한마디에 크게 성장하는가 하면 옆에 있는 동료 선,후배의 조언으로도 성장하게 됩니다. 자신이 몸담은 산업의 전문가가 고민해서 내놓은 책을 보는 것으로도 경험하지 못한 경험을 얻으며 성장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은 개인의 행복에서 그치지 않습니다. 개인의 성장은 조직의 성장으로 이어지고 조직의 성장은 산업의 성장과 발전으로 이어집니다. 세상을 크게 바꾸는 성장만 성장이 아닙니다. 작은 성장에도 산업의 성장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산업의 성장은 글로벌 경쟁에서 국가 경쟁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처음 출발은 미약한 개인의 성장일지 모르지만, 개인의 성장이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