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훈 NH농협은행장(사진 왼쪽)과 김태훈 레이니스트 대표(사진 오른쪽). 사진. NH농협은행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NH농협금융이 디지털 경영 혁신에 집중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에 따라 핀테크 업체들과 손잡고 디지털 체질 개선에 나서고 있다. 

18일 NH농협금융 자회사 NH저축은행은 비대면 거래 고객 확대를 위해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와 업무제휴를 맺고 '대출 맞춤추천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를 통해 토스 이용자들은 토스 앱의 대출 맞춤추천 서비스에서 NH저축은행의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게 된다. 

NH저축은행은 지난해 12월 온라인 고객 접근성을 높이고자 자체 모바일 앱 'NH저축은행 스마트뱅킹'을 출시했다. 토스 앱에서 NH저축은행 대출상품을 선택하면 NH저축은행 스마트뱅킹으로 연결돼 지점 방문 없이 비대면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

또 하루 전인 17일 농협중앙회 상호금융과 NH농협은행은 뱅크샐러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이니스트와 금융데이터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농협의 강점인 API 인프라와 뱅크샐러드의 강점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데이터 기반 금융시스템 구축에 시너지를 내기로 했다. 양사 앱에 상품 및 서비스를 연계하거나 대고객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서 협력해 은행-핀테크 상생모델을 발굴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뱅크샐러드는 4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대표적인 자산관리 솔루션 앱으로, 농협은 뱅크샐러드 앱 내 '대출금리 비교서비스'에 참여하고 해외여행 환전서비스를 구현해 온라인 고객 유입이 확대될 전망이다.

농협은 뱅크샐러드 데이터를 활용해 농협 앱 내 '자산관리 서비스'를 강화해서 데이터 3법 시행에 대응하고 마이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농협금융이 "미래 환경 대응을 위해 디지털 금융회사로의 전환을 가속화해야 한다"는 김광수 회장의 2020년 경영 목표에 따라 다수 핀테크 사와 협력해 디지털 부문 강화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새다.

김광수 회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상품과 서비스의 디지털화는 당연한 일이며, 그 상품과 서비스의 기획부터 출시, 사후관리까지의 모든 프로세스를 디지털화해야 한다"면서 "디지털 전환은 새로운 성장의 돌파구를 찾을 기회인 동시에 생존전략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농협금융은 지난달 중장기 전략 방향이 담긴 새로운 경영슬로건으로 'New Decade! DESIGN NHFG!'를 선포하고, 2020년 핵심 실행과제 중 하나로 디지털 전환의 체계적 가동을 강조한 바 있다.

특히나 최근 오픈뱅킹 서비스의 시행, 데이터 3법 통과로 금융사 간 데이터 장벽이 무너지고 금융 빅데이터의 시대가 열려 높은 기술력을 가진 핀테크 업체와의 협력은 금융사에 있어 중요한 전략이 됐다. 

하나은행은 지난해 7월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플랫폼 GLN(Global Loyalty Network)에 토스가 공식 참여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한 데 이어, 제3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의 주요 주주로 참여해 긴밀한 협력을 강화했다.

KB금융그룹도 지난해 더페이·블루웨일·오드컨셉·와드·플랫포스 등의 핀테크 기업들과 O2O 플랫폼 협업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추진했으며, KB국민카드는 최근 직접 간편결제 플랫폼인 'KB페이'를 구축해 핀테크 사업자에게 간편결제 사업을 개방한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신한카드는 지난달 핀테크 업체 '핀크'와 업무협약을 맺고 혁신적인 카드 결제 서비스 출시를 위한 기술 제휴 및 공동 마케팅의 시너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H농협금융 관계자는 18일 미디어SR에 "핀테크와의 업무협약은 현재 핀테크 업체들이 수행하는 서비스를 함께 적용해 기존에 못 했던 사업들을 새롭게 시도하는 게 주목적"이라면서 "금융사들이 직접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해 있는 핀테크 업체와 제휴를 맺어 좀 더 빠른 시간 안에 핵심적인 디지털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