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응하고 기준금리는 동결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코로나19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14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에게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가늠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리 인하 필요성과 관련 "효과도 효과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함께 고려해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며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냈다. 이날 회의에서 그는 시중 유동성을 계속 여유 있게 관리해 나가겠다면서도 "금리 인하까지 염두에 둔 발언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 총재, 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한자리에 모인 이날 회의에서 홍 부총리는 "항공, 관광, 수출지원 분야 등 업종별 분야별 지원 대책을 신속히 마련해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와 관련 시장 참여자들은 2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되고 정부가 재정 정책으로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할 것으로 예측했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14일 미디어SR에 "작년까지 이어온 인하 전망을 수정했다. 국내 경기가 바닥을 통과하는 국면이라 저금리 수준에서 경기가 아주 심각한 침체로 빠질 정도가 아니라면 인하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윤 연구원은 "한은에서 직접 거론하기 힘들었겠지만, 유동성 공급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부동산 가격 부문 부작용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적어도 이번달 내로 (금리) 인하는 쉽지 않다"고 내다봤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2분기 중 1.25% 보다 25bp 인하된 1.00% 금리를 예상한다. 2월은 너무 급하다. 2월 인하가 이뤄진다면 이는 1회를 넘어선 복수로 기준금리가 인하될 수 있는 것이 아니냐는 오해를 일으키기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미디어SR에 "2월 인하를 생각하지 않는 쪽으로 언급이 나왔다. 과거 선제 대응했던 사례들이 있었으나 기준금리 현재 수준이 한 번 정도밖에 인하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이 주요한 것으로 보인다. 4월 내로는 인하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한편, 유로존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멕시코 등 신흥국 중앙은행들은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전염병 관련 경기 불확실성 대응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