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미래를 바꾸고 싶은 생각은 지금의 자신이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현재의 만족을 넘어서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지금의 자신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은 전혀 문제가 아닙니다. 자신의 현재 위치나 지위를 넘어서려는 욕구는 욕심과는 다릅니다. 욕심은 현재 자신이 가진 것을 지키는 쪽에 치우치지만 새롭게 도전하는 자세는 기존에 자신이 들고 있던 것을 내려놓고 다시 시작한다는 의미와 가진 것과 무관하게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것이야말로 자신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자신의 미래를 바꾸는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미래를 바꾸겠다는 강한 동기가 필요합니다. 물론, 동기만 가지고 바꾸기는 쉽지 않습니다. 동기는 무수히 많은데 분노로 그치면 미래는 바뀌지 않습니다. 동기 부여는 하나의 동력이 됩니다. 그러나 동력만 가지고는 여전히 부족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미래가 바뀔지 구체적인 방법과 실력을 갖추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하려면 무엇보다 목표를 정해야 하고 목표에 따라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목표로 삼은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 그들의 성장 과정을 연구하고 그들만큼 또는 그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들여 노력해야 합니다. 힘들겠죠. 당연히 힘듭니다. 미래가 그냥 바뀌는 경우는 없습니다.

사실 누구나 알고 있는 진실은 알고 있으면서도 실행하지 못해서 성장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알고 있지만, 방법을 몰라서 성장하지 못했다고 하는 것은 비겁합니다. 다만 조금 일찍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을 뿐입니다. 어린 학생들도 알고 있습니다. 열심히 노력하면 성적이 올라간다는 것과 성적이 올라가면 선택지가 많다는 것을. 다만, 그런 것이 어른이 되고 세상에 나가서 어떻게 연결되는 것인지 모르고 현실적인 자각을 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뿐입니다. 스스로 미래를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 중에 변하지 않는 진실은 남다르게 노력하면 결국 구별된다는 것입니다. 노력이 거짓말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같은 노력을 하고 차이가 있다면 사람에 따라 조금 더 성장하거나 조금 덜하거나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미래를 알 수 없지만, 노력하면 예측은 가능합니다. 노력은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스스로 확신을 가지면서 시작되는 것입니다. 계획을 세우고 자기 확신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현재와 현실을 기준으로 보면 말도 안 되는 꿈을 가져도 됩니다. 꿈과 비전을 가지고 노력을 기울이면 미래가 바뀝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