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평오 코트라(KOTRA) 사장이 중국지역 무역관과 화상으로 연결해 개최한 비상대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코트라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이하 코트라)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 확산이 수출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국 지역 22개 무역관을 활용해 진출 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지원하고 11일 기존 비상대책반 반장을 기관장으로 격상시키는 등 전면 대응에 나섰다.

코트라는 그간 중국 지역 22개 무역관을 활용해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애로사항과 각 중국 지역 정부의 정책을 모니터링해 자체적으로 지원 가능한 부분에 대해서 기업들을 지원해왔다.

중국 진출을 신고한 우리 기업은 2만 7000여개로 이중 약 3700개사가 활발한 경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현지 무역관이 이들 기업에 일일동향 수집 및 화상회의 등을 통해 파악한 애로 유형은 ▲중국 내 생산차질에 따른 원부자재 수급 어려움 ▲방호물품 부족 ▲인력복귀 지연 등에 따른 노무 애로 ▲항만인력 부족 및 교통통제로 인한 물류 차질 ▲중국 당국의 관련 정책정보 제공 부족 등이다.

코트라는 파악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지난 10일 춘절 휴무 종료 후 사전승인한 사업장에 한해 가동을 허용했으며 이에 맞춰 기업의 납기지연 등에 대해서도 ‘불가항력 증명서’를 발급한다고 밝혔다. 이에 코트라는 당장 휴무로 인한 현지 기업의 노무 애로에 대비한 긴급 FAQ(자주 묻는 질문)를 작성해 배포‧상담한다. 중국의 각 지역정부마다 상이한 조업재개 요건 및 불가항력 증명서 발급 방법도 함께 안내한다.

국내 및 중국 현지 기업 중 원‧부자재 수급난을 겪고 있는 기업을 위해 긴급 소싱도 지원한다. 긴급 수요에 코트라는 온라인 상담으로 지원하기 위한 화상상담 확대종합계획도 수립해 시행한다. 이번 계획에는 상시 및 코로나 대응 상담 주간 운영 등이 포함됐으며 가급적 바이어가 자사에서 상담할 수 있도록 체계를 보완하기로 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오른쪽)이 중국지역 무역관과 화상으로 연결해 개최한 비상대책반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코트라

특히 코트라는 신종 코로나 확산세를 2~3월 조기 진정, 4~5월 중기 진정, 하반기 진정 등 시나리오별로 분류하고 단계별 대책을 마련해 효율성을 확보한다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 중국외 공급선(SCM) 다변화를 위한 대체지역 진출도 지원한다. 신종 코로나 확산 후에는 소비패턴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해 홈이코노미, 의료혁신, 스마트 도시 등의 분야에 마케팅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코트라는 소재·부품·장비 및 방호 분야 수요 증가에 대비해 중국 외 신남방, 신북방 등 대체 시장 공략을 적극 유도하고 최근 개발한 빅데이터 시스템도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코트라는 수출통계와 자체 축적 고객정보를 활용한 유망시장 추천, 인공지능(AI) 보고서 발간 등을 핵심으로 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개발한 바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신종 코로나 사태 확산 여파로 성장률 둔화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해 중‧장기 대비책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코트라는 당분간 다수가 한자리에 모이는 방식보다는 핀포인트 형태로 밀착 지원을 강화한다. 지사화, 바우처 등 개별 사업에서 발생하는 애로는 서비스 수수료 조정, 서비스 기간 연장 등 방법으로 해소할 계획이다.

코트라가 추진하는 해외마케팅 사업 중 중국 내 협업기관과 고객 요인으로 1분기 개최가 어려울 경우에는 시기를 조정해 확대 추진한다. 코트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중국 지역에서 개최하기로 예정되어 있던 마케팅 사업 중 중국 주관사에서 취소나 연기 요청이 왔다”면서 “그에 따라 일정 조정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평오 코트라 사장은 “사스(2003), 메르스(2015) 때에 비해 중국이 우리 수출과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다”며 “이번 위기를 수출 및 공급선 다변화의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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