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사진. 국토교통부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수출 규제에 따른 항공여객 감소에 이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신종 코로나) 확산으로 연이은 악재를 맞닥뜨린 항공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김현미 장관은 10일 경기도 김포시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김 장관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와 인천, 한국공항공사 CEO를 불러 업계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마련했다.

김 장관은 간담회에서 “지난달 23일 중국 우한 지역 봉쇄 이후 한-중 노선 운항 편수가 2월 2주째 약 70%나 감소한데다 최근 국민들의 여행 심리 위축 등으로 동남아 등 다른 노선까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신종 코로나 확산에 따른 항공 수요 및 업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김 장관은 “이번 신종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인한 항공여객 감소 추이가 과거 사스(2003년), 메르스(2015년) 당시보다 빠른 속도를 보이고 있다”면서 “사스 당시에 비해 국제 항공 여객 규모는 4배 이상 성장했으며 항공사도 2개에서 10개로 늘어난 상황을 감안한다면 항공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훨씬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도 미디어SR에 “정말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서 “일본 불매운동 여파로 인해 차츰 (일본 대신) 중국 운항 편수를 늘리고 여객도 늘어나는 추세였는데 다시 악재가 닥쳤다”면서 녹록지 않은 현재 업계 상황을 전했다.

김 장관은 항공업계가 이처럼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보잉 737 기체결함 등에 이어 금번 신종 코로나까지 연이은 악재를 맞이한 현재 상황을 고려해 업계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5일부로 한-중 운수권과 슬롯 미사용분회수 유예 조치를 즉각 시행하고 있다. 항공법상 연간 20주 이상 운행하지 않으면 해당 노선 운수권을 회수해야 한다. 항공사가 중국 노선 운항을 감축하는 데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이러한 회수 조치를 유예한 것이다.

김 장관은 대체노선 개설을 위한 사업 계획 변경, 수요탄력적인 부정기편운항 등 추가 행정조치를 신속하게 취하겠다고 밝혔다.

항공업계 파급 영향 등 피해 정도에 따라 공항 시설 사용료 납부 유예 및 감면 등 단계별 지원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간담회 시 나온 업계 애로사항과 건의 과제들 중 관계 부처와 협의가 필요한 과제들도 적극 검토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항공사‧공항공사 CEO들에게 신종 코로나 상태가 종료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긴밀히 대응하면서 정부와 항공업계가 합심해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역량을 결집할 것을 당부했다.

이어 최근 미국 ABC기자가 자사 트위터 채널을 통해 인천공항의 방역체계와 철저한 소독 현장을 높이 평가한 사례를 들며 신종 코로나 유입 최소화와 이용객 보호를 위해 현장에서 묵묵히 소임을 다하고 있는 항공사와 공항공사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한편 김 장관은 중국 우한지역 거주 교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전세기 운항에 협조해준 대한항공과 공항에서의 빈틈없는 제반 준비를 해준 공항공사 종사자들에게도 잊지 않고 감사를 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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