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질병관리본부를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7일 기준으로 중국 외 유행국가를 방문한 후 호흡기 증상이 확대되는 자로 의사의 환자 확정 기준을 상향한다. 의사 소견에 따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의심되면 질병관리본부 평가 인증을 받은 민간 50여개 기관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 감염병에 대해 4단계 경보 조치를 취하고 있다. 관심, 주의, 경계, 심각 단계로 구분된다. 보건당국은 지난 27일 경계 단계로 상향하고 유지하고 있다. 국내 유입된 해외 신종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또는 전국적 확산 시 심각 단계로 조정될 수 있다.

이때는 보건당국을 넘어 범정부적 대응책이 마련된다. 앞서 의료 전문가들은 앞으로 추이에 따라 최고 단계인 심각단계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해 왔다. 지난 6일 기준 23일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에서도 심각 단계 조정을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재갑 한림대 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미디어SR에 "해외 여행력이 없이 검사로 확진 받는 환자가 늘면 지역사회 감염 시작의 전조다. 피해를 최소화하는 형태로 정부가 대응해야 한다. 특정 지역의 유행 차단을 위한 물리적인 방법 동원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21번째 확진 환자는 6번 환자의 지인으로 3차 감염자다. 22번째 환자는 태국을 다녀온 16번째 환자의 접촉자로 2차 감염자에 해당한다. 초기 국내 확진자가 대부분 우한에 거주하거나 방문자들이었다면 2월 1일부터 나오는 확진자들은 대부분 싱가포르, 태국 등 중국 외 국가를 방문자였고 5일 이후 확진자들은 2차 또는 3차 감염자가 대부분이다.

국제보건기구(WHO)는 전염병 경보를 감염 범위에 따라 5단계로 나눈다. 사람들 사이의 전염이 급격히 퍼지는 4단계, 전염이 널리 퍼져 최소 2개국에서 유행하는 5단계가 최고 단계다. 지역사회 전염으로 번져나가며 후베이성을 제외한 국가들에 대한 입국제한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강하게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 정부는 신중한 자세다. WHO가 지난달 말 코로나 사태에 대해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했지만 중국으로의 무역이나 이동 등의 제한은 권고하지 않는다는 점을 근거로 한다. WHO는 국경을 통제할 경우 밀입국 등으로 감염병이 더 확산될 수 있다고 보고있다.

그러나 23번째 환자에 이어 추가 2차 감염, 3차 감염 등 지역사회 내 감염증 확산세가 더 심각해지면 정부도 입장을 바꿀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