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질병관리본부를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긴급사용이 승인되었다. 2월 7일부터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 검사가 가능하다.

4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개 제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시약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 허가를 내렸다.

우수검사실 인증을 받은 의료기관 중 질병관리본부장이 인정하는 50여개 기관에서 오는 7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개별 기관 목록은 추후 공고하기로 했다.

검사대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의심되는 환자 중 의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로 한정된다.

질병관리본부가 승인한 진단 시약은 코젠바이오텍의 (PowerChekTM 2019-nCoV Real-Time PCR KIT)다. 질본은 2016년 메르스 및 지카바이러스 진단시약에 이어 국내 두 번째 사례라고 밝혔다.

기존 검사법이 전체 코로나바이러스를 진단함에 따라 상당 시간이 소요된 것과 비교해 해당 진단 시약을 사용하면 기존 검사법보다 4분의 1수준으로 6시간 내로 바이러스 검출해 환자 확진이 가능하다.

또, 민간에서 사용할 수 없어 병원에서 검체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로 옮겨 검사하는 바람에 바이러스 결과가 나오기까지 최소 24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

신뢰성 높은 검사를 위해 긴급도입 기간 중 검사 시행 의료기관의 정확도 평가를 5일 실시한다. 의료기관 자체 검사준비 과정을 거쳐 7일부터 검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진단 시약은 질본이 대한진단검사의학회와 대한임상검사정도관리협회와 공동으로 진행한 평가를 통과했다. 문서 검토와 실제 성능시험을 모두 통과한 것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이번 ‘감염병 검사시약 긴급사용 승인’에 의한 진단검사 의료기관 확대는, 단시간 내에 진단법 실용화 및 전국적 확산으로 국민을 보호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신속한 환자 확진과 촘촘한 관리를 위해 긴급사용 승인해 확진까지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어 효과적인 방역 정책 추진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