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당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어떤 일이 먼저일까요? 살면서 가장 자주 실수하는 것이 우선순위의 오류입니다. 어떤 일을 시작하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먼저 중요한 일을 체크리스트로 정리하고 그중에 가장 중요한 일을 정해야 합니다. 중요한 일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중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무엇이 더 중요한 일인지 숙고하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에서 일할 때만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이치가 모두 같습니다. 집안일도 우선순위를 정해서 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도 마찬가지입니다. 닥치는 대로 하는 것은 닥치는 대로 사는 것입니다. 

우선순위를 정하면서 잊지 말아야 하는 것은 일과 삶의 균형을 어느 정도 지켜가면서 해야 합니다. 무언가를 포기하면서 더 얻는다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충분히 숙고하고 결정하는 것이 맞습니다. 어느 한쪽을 다 이루고 나서 다른 한쪽을 챙기려고 하면 다른 한쪽은 이미 곁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한 가지를 포기한다고 해서 모두가 성공하는 것도 아니지만, 성공하고 나서 미진한 부분을 챙기겠다고 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성공의 기준이 무엇인지 돌아봐야 합니다. 우선순위에 성공과 성장만 있다면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합니다. 행복은 언제, 무엇으로 느낄 것인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그중에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합니다.

삶은 항상 계획한 방향으로만 가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계획을 짜는 것이지만, 불가피하게 수정하는 계획에서도 중심을 잡아야 하는 것은 다른 것은 몰라도 이것만은 양보하지 않겠다는 그것입니다. 그것이 일과 자신의 삶에 어느 쪽에 더 치우쳐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삶은 어떤 것을 얻으려면 반드시 어떤 것을 잃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자신과 연결된 많은 사람이 함께 어우러지는 행복 그리고 무엇이든 나눌 수 있는 여유 있는 마음가짐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정말 성공한 사람은 돈을 많이 가지거나 가장 높은 곳에 오른 사람이 아니라 일하는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인 사람, 가정이 화목한 사람, 좋은 친구가 많은 사람, 나눔을 실천하는 사람이 진짜 성공한 사람이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삶은 예측하기 어렵고, 생각보다 짧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고 그것을 직업으로 삼아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하게 사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자신의 행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찾고 계획을 세우고 방향을 잡아야 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