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하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마스크 품귀 현상으로 일부 업체가 가격을 과도하게 올려 폭리를 취하는 등의 부정행위가 만연하자 정부가 칼을 빼 들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관련 정부청사에서 열린 긴급 경제장관회의에서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 금지 고시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담합을 통한 가격인상 등 시장교란행위 시 행정벌 및 형사처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범정부 단속반을 편성해 마스크 매점매석 행위 등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고 있다. 부정 행위로 적발된 업자에게 2년 이하 징역, 5천만원 이하 벌금으로 처벌하고자 한다.

정부에 따르면, 현재 전체 제조사의 마스크 재고량은 약 3110만 개이며, 원활한 공급을 위해 24시간 공장을 가동해 하루 1천만 개 이상의 마스크를 생산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보건용 마스크 수급 상황에는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도 자율규제에 나섰다.

쿠팡은 마스크 가격을 동결하기로 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지난 31일 직원들에 보낸 메일에서 "손익을 따지기보다 고객이 힘들 때 우선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로켓 배송으로 주문이 완료된 뒤 예상치 못하게 취소된 마스크와 손소독제는 무료로 배송할 계획"이라 밝혔다.

쿠팡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가격을 비정상적으로 올리는 판매자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가격을 평소 수준으로 낮추라 경고했음에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 판매를 중단시키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현재도 모니터링 진행 중이며, 폭리를 취하는 업체를 발견한 고객분들은 '판매자 신고하기'를 이용해달라"고 전했다. 

옥션과 지마켓도 마스크 등 상품이 비정상적인 가격으로 책정되는지 업체들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다량의 주문 취소 발생 등, 게시판 문의량 증가 등을 살펴 부정행위를 한 판매자에 판매 중지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마켓컬리는 마스크 및 손소독제 등 신종 코로나 관련 상품들의 가격동결과 함께 마스크의 경우 1회 구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