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금융감독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금융감독원 노동조합이 30일 열리는 하나·우리은행 최종 제재심의위원회를 앞두고 경영진에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하게 촉구했다.

금융노조 금융감독원 지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DLF 사태의 주된 책임은 직원들에게 야수적 본능을 따르도록 강요한 최고 경영진이 져야 한다"면서 경영진 중징계를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석헌 금감원장에게 "은행 최고 경영진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는 정의를 실현하고, 징계 수위에 대해 금융위원회의 눈치를 보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

금감원 노조는 "해당 은행의 최고 경영진은 10억원에 가까운 연봉을 받으면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은 지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셀프 연임을 시도했다"면서 DLF 제재심을 앞두고 지난달 연임이 확정된 손태승 회장의 정당성을 비판했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 경영진의 제재를 결정하는 DLF 제재심은 지난 16일 처음 열리고 22일 한 차례 더 개최돼 징계 수위를 낮추려는 은행 측과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당초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부회장과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에게는 향후 3년간 연임이 제한되는 '문책 경고' 수준의 중징계가 예고됐다. 징계 여부에 따라 손태승 회장은 우리금융지주 회장직 연임이, 함영주 부회장은 내년 하나금융지주 회장직 도전이 걸려 있어 노조와 사측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29일 미디어SR에 "16일부터 1, 2차 제재심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은행 측이 하위 직원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꼬리를 자르려는 의도가 보인다"면서 "사실 노조는 중징계 중 가장 무거운 '해임 권고'까지 나오길 바라지만 최소한 사전 통보된 문책 경고만이라도 받게 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