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5G를 활용한 실감콘텐츠 확산을 위해 2020년 가상현실(VR) 등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에 19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세계적으로 가상‧증강현실(VR·AR)과 같은 실감기술이 산업현장에 응용되는 시장 규모가 게임·영상 등 엔터테인먼트 시장 규모를 추월한 가운데, 다양한 산업분야에 실감기술을 활용할 경우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제 전체의 혁신과 체질 개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29일 밝혔다.

▲VR·AR콘텐츠 산업육성 ▲디지털콘텐츠 기업 경쟁력 강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 활성화 ▲핵심기술 개발(R&D) ▲정책금융 지원 등이 육성 정책의 주요 골자다.

먼저 5G 대표 서비스인 VR과 AR 콘텐츠 제작과 산업 인프라 조성을 위해 659억원을 투입한다. 공공/산업·과학기술 분야에 실감콘텐츠(XR)를 접목해 신시장 창출을 지원하는 ‘XR+α프로젝트' 등을 집중 지원한다.

또, 디지털 콘텐츠 개발·사업화 지원과 해외시장 진출 지원에 253억원을 지원한다. 컴퓨터그래픽(CG) 콘텐츠 제작 지원과 함께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한 시장창출형 디지털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 사격도 나선다. 이외에도 디지털 콘텐츠의 전략적 해외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 등 해외 센터를 통한 상시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VR을 사용하고 있는 모습. 사진은 기사와 관계 없음. 권민수 기자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인력 양성, 공정거래 환경 조성, 산업 기반 강화 등에는 224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2월 중 ‘실감콘텐츠 인재양성 추진계획’을 마련하고, ‘실감콘텐츠랩(XR Lab)’을 통해 개발과 사업화를 연계하는 석박사급 인재를 160명 규모로 양성한다. 이어 '디지털 콘텐츠 상생협력센터'의 기능 강화를 통해 시장의 불공정 거래 피해를 구제 및 예방하고 제도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추진한다.

홀로그램, VR·AR 콘텐츠 및 디바이스 원천기술개발 등 디지털콘텐츠 핵심 기술 개발에는 총 535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신설된 ‘홀로그램 핵심기술개발’ 및 ‘5G 기반 VR․AR 디바이스 핵심기술개발’ 사업에는 각각 150억원과 129억원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2014년부터 진행해온 '디지털 콘텐츠 펀드'에 150억원을 추가 투자하며, 실감콘텐츠 분야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M&A 펀드'를 도입하는 등 펀드 운용방식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디지털콘텐츠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실감콘텐츠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를 중심으로 성장해왔지만, 점점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다. 제조, 교육, 헬스 등 다양한 산업과 실감콘텐츠가 융합될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2020년은 5G를 기반으로 실감콘텐츠가 다양한 산업에 융합되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실감경제’ 패러다임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VR․AR을 비롯한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VR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