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라미란. 사진. NEW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정직한 후보'가 관객을 사로잡을 강력한 코미디로 스크린에 도전장을 던진다.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강로동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영화 '정직한 후보'(감독 장유정, 배급 NEW) 언론배급시사회가 열렸다. 행사에는 배우 라미란, 김무열, 윤경호, 장동주와 장유정 감독 등이 참석했다.

'정직한 후보'는 거짓말이 제일 쉬운 3선 국회의원 주상숙(라미란)이 선거를 앞둔 어느 날 하루아침에 거짓말을 못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좌충우돌 코미디를 그린 영화다.

라미란은 이번 영화를 두고 "최선을 다해 웃겨보자는 마음가짐을 갖고 임했다"고 운을 뗐다. 그는 "대놓고 코미디 표방하는 작품이라 생각했다. 물 들어올 때 노 저으려고 열심히 하고 있다. 한 번쯤은 주인공 해봐야 하니까 불러주실 때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배우 김무열. 사진. NEW

코미디 장르에 첫 도전한 김무열은 남다른 감회를 전했다. 그는 "코미디라 해서 마음가짐이 다르진 않았다. 웃기려고 하지 않았다. 웃기는 걸 받아서 리액션 하려고 노력했다. 진지하게 임했다"면서도 "이렇게 영화에서 웃는 모습 많이 보여드린 건 처음이었던 것 같다"며 웃어보였다.

장동주와 윤경호 역시 장르에 관계 없이 더욱 진지하게 임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우린 코미디라 생각하지 않고 진지하게 임했다. 촬영 들어가기 전에는 화목하고 즐거운데 카메라가 돌아가면 진지했다. 모두가 가진 사명감이 뚜렷했다"며 현장을 회상했다. 감독 역시 "서로 신뢰가 있어 솔직하게 원하는 것들 이야기하고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간 점이 좋았다"고 부연했다.

이번 작품은 동명의 브라질 영화를 원작으로 한다. 감독은 시사성 강한 작품을 생각하다 '거짓말 못하는 정치인'이라는 로그라인을 보고 단번에 연출을 맡기로 결정했다. 이후 여의도 의원회관부터 6개 정당의 보좌관, 대변인과 보궐선거 취재를 통해 이야기에 살을 붙였다.

배우 윤경호, 장동주. 사진. NEW

장유정 감독은 "정치에 대해 사람들이 피로감이 높은 요즘 시대에 위정자들의 거짓과 위선을 노골적이지 않고 유머와 위트 통해 풍자하는 방식이 대단히 매력적이라 생각했다"면서 "취재해서 본 것들을 녹여낸 게 많았다"고 귀띔했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시나리오에서부터 유쾌한 풍자가 돋보였던 작품이다"며 극의 재미를 강조했다.

원작의 남자 주인공을 여자로 바꾼 것은 라미란에 대한 믿음에서 비롯됐다. 장 감독은 "원작을 따라 시나리오를 준비하던 중 연기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인은 당혹스러운데 남들은 웃기며, 어느 순간 성숙하고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는 캐릭터를 코믹하면서도 사랑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건 남녀노소 불문 라미란이 가장 확실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여자 국회의원으로 바꾼 게 아니라 라미란을 캐스팅하고 싶어서 여자로 바꾼 것"이라며 강한 확신을 보였다.

장유정 감독. 사진. NEW

주인공 성별 외에도 여러 설정이 바뀌었다. 감독은 브라질과 한국이 정치적, 문화적 차이가 있는 점을 유념하며 현실성을 높이고 정치적 풍자를 새롭게 만드러냈다. 이야기 대부분을 새롭게 창조했다고 밝힌 장 감독은 "한국 실정에 맞춰 변형시킨 게 많았다. 정직의 가치를 다시 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랐다"고 설명했다.

다만 실제 정치와의 연결성에는 선을 그었다. 라미란은 "연기하는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것과 연관해 생각한 적이 없었다.  전혀 어떤 의도를 갖고 하진 않았다. 그런 선입견 안 갖고 보셨으면 싶어서 대놓고 코미디라 했다. 거짓말 못하면 더 곤란한 사람의 이야기로 생각해달라"고 말했고, 김무열은 "요즘 정치에 관심 뜨겁지만 그런 방식으로 접근하면 실망하실 것"이라면서 "주상숙에게 벌어지는 상황에서 웃음이 났다. 라미란의 미친 연기를 보는 재미가 있다"고 자부, 기대를 모았다.

'정직한 후보'는 오는 2월 12일 개봉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