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정부가 재계 5대 그룹에 공동으로 미래 먹거리 사업을 추진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공동 사업화’ 요구는 지난해 11월 말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이 5대 그룹 기업인과 가진 조찬 모임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5대 그룹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이 최근 정부의 이러한 요구에 답하기 위해 모였음에도 마땅한 답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동 사업화’ 과제는 지난해 11월 말 김상조 대통령정책실장이 각 기업에 요청한 것으로 제2의 반도체가 될 만한 사업을 5대 그룹이 함께 찾으면 정부가 예산을 지원하겠다는 취지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신사업을 5대 그룹이 공동으로 찾아 연구개발 및 투자에 나서면 정부도 이를 국책사업으로 삼아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러한 정부 요구에 재계는 반발하는 모양새다. 그룹 각자의 사업 계획과 전문 분야가 뚜렷한 상황에서 기술 경쟁은 해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 기업의 명운을 건 장기 전략 사업을 경쟁사와 추진하는 것은 위험부담이 큰 ‘적과의 동침’과 다름 없다. 재계에서는 자유경쟁을 무시한 발상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5대 그룹에 속한 기업의 한 관계자는 22일 미디어SR에 “누군가 (정부의 요구에 대해) 전달은 했겠지만 공식적으로 확인해주기는 어려운 내용이다"고 답했다.

반면,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기업들이 모여서 규모의 경제를 이루면 시너지 효과가 나니, 그런 취지에서 말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하면서도 “공유하기 어려운 각 기업의 핵심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