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권영식 대표. 사진. 넷마블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최근 MMORPG를 내놓으면 다들 양산형으로 본다. 하지만 'A3: 스틸얼라이브'는 MMORPG에 배틀로얄을 융합해 차별화를 꾀했다."

넷마블 권영식 대표는 상반기 기대작 배틀로얄 모바일 MMORPG 'A3: 스틸얼라이브'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넷마블은 22일 용산 서울드래곤시티에서 모바일 배틀로얄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A3: 스틸얼라이브(개발사 이데아게임즈)’를 발표하는 미디어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A3: 스틸얼라이브'는 2020년 넷마블이 내놓는 첫 신작이자 상반기 최대 기대작이다.

특히 '리니지'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해 흥행작을 만들어온 넷마블이 'A3'라는 자체 IP를 통해 만든 게임이기 때문에 거는 기대가 상당하다. 'A3: 스틸얼라이브'는 지난 2002년 PC온라인 RPG 'A3'를 모바일 MMORPG로 재해석한 게임이다.

이날 권 대표는 2018년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 이후 오랜만에 쇼케이스에 참가해 그 기대감을 표현했다. 그는 "2020년 '강한 넷마블'을 선포한 넷마블이 그 첫 포문을 'A3: 스틸얼라이브'로 열고자 한다"면서 "국내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MMORPG와 배틀로얄을 접목시킨 융합장르로서 게임 시장에 다시 한 번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아게임즈 권민관 대표는 "'A3: 스틸얼라이브'는 한 마디로 극한의 경쟁 게임이다. 함께 성장하는 영혼의 동반자 '소울링커'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유저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진. 넷마블

MMORPG+배틀로얄=A3: 스틸얼라이브

넷마블은 'A3: 스틸얼라이브'를 오는 3월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양대 마켓에 정식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전 등록은 22일부터 진행된다. 

넷마블은 단순한 MMORPG가 아닌, 30인이 공평한 환경에서 오직 전략과 컨트롤만으로 승부해 최후의 1인까지 살아남는 '배틀로얄'을 융합했다는 차별성을 강조했다. 배틀로얄에서는 기존 모바일 MMORPG에서 볼 수 없었던 숨막히는 경쟁과 극한의 생존감을 느낄 수 있다. 

장중선 넷마블 사업본부장은 "배틀로얄은 글로벌에서 가장 있기 있는 장르고, MMORPG는 국내에서 가장 시장성 있는 장르다. 대중성과 시장성을 모두 잡기 위해 두 가지를 융합했다. 성공적인 융합을 통해 글로벌로 시장을 확대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MMORPG 측면에서는, 광전사, 수호기사, 마법사, 암살자, 궁수 등 각양각색 특징을 지닌 총 5종의 클래스와 대규모 필드 및 다양한 파티 던전을 통해 성장의 즐거움을 추구할 수 있다. 

여기에 공격·방어·지원형 등의 특색을 지닌 소환수의 완벽 진화 '소울링커(용병시스템)'과 동시간 전체 필드 이용자와 무차별 프리 플레이어 킬(PK)을 즐길 수 있는 ‘암흑출몰'도 특징이다. 

넷마블은 'A3: 스틸얼라이브'의 e스포츠화도 계획하고 있다. 2분기에는 유명 인플루언서 주최의 주단위 온라인 대회를, 3분기에는 오프라인 리그를, 4분기에는 공식리그를 출범시키고자 한다. 

이날 넷마블은 구체적인 수익 모델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패키지, 성장,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품과 일부 뽑기형 아이템을 판매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넷마블 권영식 대표, 장중선 본부장, 이데아게임즈 홍광민 PD, 권민관 대표. 사진. 권민수 기자

글로벌 시장 노린다 

넷마블은 'A3: 스틸얼라이브' 글로벌 진출을 위해 현지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RPG 장르로 글로벌 빅마켓에 도전한다는 전략 하에 지속적으로 추진해나가고 있으며, 큰 성공을 만들어낼 때까지 계속 도전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판호 불허로 2017년부터 막혀 있는 중국 시장에 대해서도 "올해 초 들어 중국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수년 전부터 꾸준히 준비해왔기 때문에, 좋은 소식 들리면 빠르게 진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넷마블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구체적인 글로벌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