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스틸컷.

[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 / 문화평론가]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제목부터 이미 한국 현대사의 굴곡진 과거 이야기를 소재로 만들어졌음을 알 수 있게한다. 남산은 서울의 명소이기도 하지만 1960-1070년대 박정희정권 18년간 대한민국 삼권을 쥐고 흔들었던 중앙정보부가 있었던 곳이다. 영화의 원작은 1990년에 동아일보에 연재된 기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당시 기사 제목도 [남산의 부장들]이었다. 2년 2개월간 연재되었던 내용 중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사건으로 꼽히는 10.26사건만을 영화는 집중한다.

1979년 10월 26일 밤, 서울 종로구 궁정동 중앙정보부 안가에서 권력의 핵심이며 대통령을 지켜야 할 중앙정보부장이(이병헌) 대통령(이성민)을 시해한다. 이 기막힌 현대사의 비극이 영화로 만들어지지 않는게 이상한 일이다. 사실 이 소재는 이전에도 영화로 제작 개봉된 적이 있다. 임상수 감독의 영화 [그때 그사람들]인데 10.26을 블랙 코미디로 담아냈다. 그러나 [내부자]를 만들었던 우민호 감독은 이번에는 철저히 사실을 바탕에 둔 다큐적 연출 형식으로 당시의 비극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대통령이 죽기 40일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박통과 남산의 부장들, 그리고 경호실장(이희준)이 서로 얽히면서 이용하고 이용당하는 관계를 카메라는 사실적 기법으로 담담하게 따라간다.

처음에는 충성경쟁으로 시작했다가 이후에는 권력소외에 따른 모멸감에 몸서리 치다가 결국 최고 권력을 거세하고 그 자리에 오르고자 했던 김규평(김재규)에 관객들이 감정이입을 하도록 영화는 시종일관 도와준다. 등장 배우들도 실제 인물에 최대한 싱크로율을 맞춘다. 이성민은 박정희와 비슷한 외모를 보여주기 위해 귀를 닮게 분장했다. 남산의 실력자로 나오는 김규평과 박용각(곽도원)은 김재규와 김형욱의 캐릭터을 연기에 잘 녹여냈다. 대통령 경호실장으로 당시 호가호위했던 차지철이 곽상천(이희준)으로 나오는데 25Kg을 증량했다고 한다. 당시 면면을 기억하는 분들은 상당히 흡사하다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조금 아쉬운 점은 이병헌의 모습에서 김재규의 외모를 떠오르긴 쉽지 않았다는 정도.

영화 제목은 [남산의 부장들]이지만 실제로는 김재규가 왜 박정희를 쏠 수 밖에 없었나를 주된 뼈대로 삼았다. 1979년의 대한민국은 폭풍속의 전야와 같았다. 1961년 5.16 군사반란으로 정권을 잡은 박정희는 제3공화국의 탄생과 함께 권력 친위대로서 중앙정보부를 탄생시킨다. 초대 중정부장은 김종필이었다. 이후 경제개발과 함께 나름의 자신감을 갖게된 박통은 해서는 안될 헌법 쿠데타를 자행한다. 초법적 독재권력을 지탱하기 위해선 ‘유신’ 이라는 괴물이 필요했던 것. 육영수 여사를 비통하게 잃고 상심의 나날을 보내던 박통은 궁정동의 안가로 깊이 들어가 버렸다. 거기선 헛헛한 대통령의 맘을 달래주기 위해 매일 여흥과 술자리가 마련되었고 그 곁에 좋은 말만 하는 간신이 당시만 해도 최고 양주였던 시바스 리걸을 열심히 따라 올렸다. 부산 마산의 시위는 격화됐지만 차지철 경호실장은 탱크로 백 만,이 백만 정도는 얼마든지 쓸어버릴 수 있다고 공언하면서 대통령의 귀를 막았다. 결국 10월 26일 밤 터질게 터졌다.

영화는 김충식 기자의 기사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그 날 밤 궁정동 만찬의 대사 한마디 동작 하나가 모두 논픽션 기사에 따랐다. 
“대통령도 (제거) 포함입니까” 김재규 오른팔인 박흥주가 묻자 김재규는 대답대신 고개만 끄덕이는 장면이나 암살 후 신발도 못 신은 채 차에 올라 타 남산으로 가자고 채근하는 김재규의 모습은 역사 재연 프로그램을 방불케한다.  그때 김재규가 정승화 총장의 말을 듣지않고 육본 대신 남산으로 가서 정치권력을 통제했다면 역사는 완전 바뀔 수 있었을까? 여전히 남는 흥미로운 상상이다.

김재규는 야수의 심정으로 유신의 심장을 쏘았다고 하였다. 
5.16 혁명(?)에 대한 배신으로? 충성경쟁에서 밀린 보복으로? 아니면 본인이 최후진술에서 또렸한 목소리로 주장했던, 정말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이 답은 관객들이 영화를 보면서 스스로 찾아야 할 듯 하다. 다만 독재자를 죽이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진 김재규의 항변에도 이제는 되새겨볼 여유가 생겼다는 점은 대단히 고무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