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사이드 대표 이미지. 사진. 넥슨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미소녀 어반 판타지 모바일 RPG '카운터사이드'가 오는 2월 4일 앱스토어와 플레이스토어에 정식 출시된다.

넥슨은 14일 서울시 서초구 넥슨아레나에서 '카운터사이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간담회에는 김현 넥슨 부사장, 김종율 퍼블리싱2그룹장, '카운터사이드' 개발사 스튜디오비사이드 류금태 대표, 박상연 디렉터 등이 참석했다. 

지난해 매각, 조직개편, 프로젝트 중단 등으로 다사다난했던 넥슨이 옥석 가리기를 통해 2020년 처음으로 선보인 신작이 '카운터사이드'다.

넥슨 김현 부사장은 "지난해 안팎으로 여러 이슈가 있었던 만큼 넥슨은 게임 개발에 오롯이 집중하며 다양한 신작을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는 넥슨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과 함께 신규 IP를 골고루 선보일 계획이다. '카운터사이드'는 올해 넥슨의 첫 모바일 신작이자 새로운 IP로, 서브컬쳐 장르에서 독보적인 개발력을 갖춘 스튜디오비사이드의 작품"이라고 말했다. 

미소녀 전투 플레이..."유저 목소리에 집중했다"

'카운터사이드'는 현실 세계 '노말사이드'와 반대편 이면세계인 '카운터사이드'의 전투를 그린 판타지다. 하나의 도시에 두 개의 세계가 존재한다는 독특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다. 이용자는 게임 내 민간 군사 기업의 사장이 되어 특별한 능력을 가진 '카운터', 일반 병사인 '솔져', 중화기를 장착한 '메카닉'을 고용해 이면세계 '카운터사이드'에서 현실 세계 '노멀사이드'로 침범하는 침식체와 맞서 싸워야 한다. 

박상연 디렉터는 지난 8월 프리미엄 테스트 이후 유저의 의견에 귀 기울여 '전투 플레이', '채용 시스템' 등 30종 이상의 수정 사항을 전면 개선했으며, 이후에도 이용자의 추가 요청 사항을 적극 수렴 및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디렉터는 '카운터사이드'에서 30만 자 이상의 텍스트와 50장이 넘는 컷씬 일러스트로 구성된 '메인 스트림' '외전' 등 스토리 콘텐츠, 끝없는 이면세계를 탐사해 전투와 이벤트를 경험하는 'DIVE'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종율 퍼블리싱2그룹장은 "최대한 빠른 기간 내 이용자분들을 찾아 뵙고 피드백을 받을 것"이라 말했다. 

왼쪽부터 김종율 퍼블리싱2그룹장, '카운터사이드' 개발사 스튜디오비사이드 류금태 대표, 박상연 디렉터. 사진. 권민수 기자

독특한 미소녀 어반 판타지..."시장성 있다"

류금태 대표는 타 미소녀 게임과 '카운터사이드'의 차이점으로 "'카운터사이드'는 일반적인 턴제 전투가 아닌 독특한 룰을 갖고 있다. 또, 메카닉과 밀리터리 등의 소재를 복합적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이런 요소를 게임에 적극 활용해 즐거움을 드리는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서브컬쳐 게임의 시장성에 대해 류 대표는 미디어SR에 "이미 시장에서 성과를 냈고, 내부적으로 분석한 결과 상당히 성장 가능성 있는 분야라는 결론을 얻었다"고 전했다.

'카운터사이드'의 메인 과금 모델은 유닛, 캐릭터 스킨, 함선 제조 등이다. 김종율 그룹장은 "접근성 높은 과금 모델을 지향할 것"이라며 "더 많은 재화를 사용하면 더 좋은 유닛을 획득할 확률이 높다. 함선의 경우 유저 피드백을 반영해 뽑기 방식을 제외했다"고 말했다. 

김 그룹장은 매출이 아닌, 팬덤을 형성하는 것을 1차 목표로 내세웠다. 서브컬처 자체가 팬덤을 중시하기 때문인데, 팬덤을 공고히 형성하면 성과도 수반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넥슨의 2020년 첫 신작인 만큼 그룹에서 거는 기대가 크다. '카운터사이드' 성과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오랜 기간 보면서 유저와 소통하며 팬덤을 형성한다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