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질문이 가진 힘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명확하게 알고 싶다면 잘 아는 사람에게 질문해야겠지만 잘 아는 사람에게 무엇을 질문할 것인지 명료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질문은 그냥 생각나는 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상태에서 해야 합니다. 질문은 질문받는 사람 입장에서 정제되지 않은 날 것 같은 질문을 좋아하기는 어렵습니다. 좋은 질문은 질문자뿐 아니라 답변자의 품의를 높여주기도 하고 답변자의 사회적 지위를 올려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을 충분하게 준비해서 해야 하는 것은 질문의 수준이 질문자의 수준을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과거도 그렇지만 현실에서도 질문을 잘하는 사람이 성공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하게 됩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최고 수준의 전문가를 만나서 일반 수준의 질문을 하게 되면 전문가 입장에서 질문자와 다시는 만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유익한 시간이라고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최고 수준의 전문가라고 해도 누군가 유익하고 자신의 성장을 촉진하는 질문을 하고 토론해 줄 수 있는 만남이라면 어지간한 비즈니스보다 더 가치 있는 만남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전문가가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여러 공통점 중 최상위에 있는 공통점이 바로 질문하는 것입니다. 질문의 가치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질문하는데 따로 돈이 들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이상의 준비를 했음을 말합니다. 질문하는 데 공을 들여야 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습니다. 준비하고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다면 궁금한 내용을 질문하세요.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다시 생각해봐야 합니다. 자신의 경력과 경쟁력을 판단해 자신보다 앞서있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다면 외로운 싸움을 해야겠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앞선 사람들에게 자주 질문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성장해야 합니다. 자신이 볼 수 있는 세계는 자신이 가진 정보만큼 입니다. 자신보다 앞서있는 사람은 앞선 만큼 더 볼 수 있고 다른 고민을 하는 법입니다. 몇 년간 치열하게 고민해야 하는 문제를 질문 하나로 해결하는 때도 있습니다.

경험 있는 전문가에게 질문을 통해 자신의 성장을 이끄는 방법이지만, 질문을 듣고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는 전문가 또한 그 질문의 사안에 대해 되돌아볼 기회가 됩니다. 전문가라고 해서 모든 문제를 항상 최신 수준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과거에는 이러저러했지만, 지금은 돌아보니 이렇다. 그 질문을 통해 전문가 또한 업데이트된 셈입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좋은 질문을 해오는 사람이 고마운 까닭입니다. 좋은 질문은 자신과 타인을 함께 성장시켜줍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