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증권 김경규 대표. 사진 하이투자증권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DGB금융그룹사로 편입된 하이투자증권이 첫 유상증자를 결정했다. 이번 증자가 마무리되면 하이투자증권은 2020년 1분기 내에 자기자본 1조원대로 도약하게 된다. 

하이투자증권은 지난 23일 이사회 의결을 거쳐  2175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상환전환우선주(RCPS)와 보통주 발행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한다.

우선 제3자 배정 방식으로 1000억원의 상환전환우선주를 발행한다. 상환전환우선주는 의결권은 없지만 약속한 시기가 되면 발행회사에서 상환을 받거나 발행회사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붙은 우선주다.

하이투자증권이 발행한 상환전환우선주는 유동화전문회사인 점프업제일차(주)가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하고 투자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 상환전환우선주를 인수한다.

이 과정에서 DGB금융지주는 점푸업체일차(주)와 총수익스왑(TRS) 계약을 맺어 ABS의 신용을 보강한다.

DGB금융지주의 신용 보강으로 하이투자증권은 자금 조달비용을 줄이고 안정적인 중장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상환전환우선주 발행가액은 1600원이고 발행주식수는 6250만주다. 납입일은 내년 1월 17일이다.

보통주의 발행가액은 1175원이고 발행주식 수는 1억 주로 2020년 2월 18일부터 19일까지 청약을 진행한다. 납입일은 2월 24일이다.

하이투자증권의 자기자본 규모는 지난 9월말 기준으로 7863억원으로 4분기 실적 성장세를 감안하면 올해 말까지 자체적으로 자기자본 규모를 8000억원대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유상증자가 마무리되면 하이투자증권도 자기자본 1조원대 증권사 대열에 합류하게 되는 만큼 향후 사업 영역 확장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순이익 규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유상증자 방식은 지주가 지급보증 성격을 지닌 TRS계약을 통해 5년 뒤에 인수하게 되므로 자금 운용을 중장기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며 "또한 지주의 신용보강을 통해 자금조달 비용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상증자를 통해 향후 기대되는 점에 대해 "자기자본 1조원대 증권사 대열에 진입하여 향후 사업 영역 확장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순이익 규모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당사 기업가치 증대 및 주주가치 제고가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