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A 총회 기자회견장에 자리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진 :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지배구조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특별 조치를 발표하는 등 KCGI(강성부펀드)와의 경영권 분쟁에 대비하는 같았던 한진그룹 오너일가의 의기투합이 사상누각임을 드러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이 동생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공격하면서 남매간 경영권 분쟁이 다시 격화될 조짐이다.

23일 조 전 부사장의 법률대리인인 법무법인 원은 ‘한진그룹의 현 상황에 대한 조현아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조 전 부사장은 조원태 대표이사가 협의 없이 독단적으로 그룹을 경영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법무법인 원은 입장문을 통해 먼저 "조 전 부사장은 선대 회장(故 조양호 회장)의 유지에 따라 한진그룹을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법무법인 원은 이어 "선대 회장은 임종 직전에도 3명의 형제가 함께 잘해 나가라는 뜻을 다시 한 번 밝히기도 했다"고 강조하면서 "선대 회장이 당부한 ‘화합과 협력을 통한 공동 경영’이라는 유지를 지키라"며 반감을 드러냈다.

법무법인 원은 조 전 부사장이 공식적으로 조 회장의 경영에 제동을 걸게 된 이유가 "한진그룹이 '선대 회장님의 유훈과 다른 방향으로' 향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입장문은 또 "상속인들 간의 실질적인 합의나 충분한 논의가 없었음에도 대외적으로는 합의가 있었던 것처럼 공표됐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또한 “조 전 부사장과 법률대리인의 거듭된 요청에도 불구하고 최소한의 사전 협의도 하지 않고 경영상의 중요 사항들이 결정되고 발표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진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대한항공 측은 미디어SR에 “(아직) 입장 정리 중”이라고 밝혔으나 대응 여부에 대한 입장 정리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 향후 갈등이 격화될 가능성도 충분해 보인다.

 KCGI, 반도건설 등 외부 주주들의 지분율이 높은 상황에서 남매간 분쟁이 지속될 경우 내년 주주총회에서 오너그룹 일가가 경영권을 잃을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달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은 지배구조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특별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