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토스)대표.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토스가 LG유플러스의 PG사업부문을 인수하면서 전자결제사업까지 발을 넓힌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20일 LG유플러스의 전자결제사업부문(PG) 인수에 관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 중 PG사업부를 분할해 신설 법인 토스페이먼츠(가칭)를 설립할 예정이다. PG사업부 매각을 통해 비주력 사업을 정리하고 5G, 스마트홈 등 주력 사업에 집중해 수익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분할 기일이 2020년 6월 1일로 예정됨에 따라 토스는 해당 법인의 지분을 취득해 하반기 본격적인 영업에 나선다. 매각 인수가는 3000억원대 중반으로 예상된다.

PG사업자는 신용카드사, 은행과 직접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어려운 온라인 중소 쇼핑몰 등을 대신해, 대표 가맹점 계약을 맺고 결제를 대행한 뒤 수수료를 받는 업체다. 

상위 3개사가 60% 가까이 점하고 있는 국내 PG 시장에서 점유율 2위인 LG유플러스 PG사업부를 인수하면서 토스는 종합 금융 서비스로서의 몸집을 더욱 키울 수 있게 됐다. 토스는 LG유플러스의 8만여 가맹점을 기반으로 소비자 결제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토스 관계자는 20일 미디어SR에 "꾸준히 PG 시장이 커지고 있고 모바일 커머스 시장도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일차적으로는 기존에 PG사가 제공하던 결제 프로세스 UX의 개선으로 토스가 그동안 보여줬던 혁신을 보여드릴 예정"이라면서 "가맹점 결제 증대 등을 도모할 수 있어 내년 상반기 PG사업부가 계열사로 편입되면 매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토스 이승건 대표는 "핀테크 분야에서 토스가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결제 서비스 산업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