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웹툰 북미 지역 월간 순 사용자 수. 사진. 네이버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네이버웹툰의 글로벌 서비스 라인웹툰의 북미지역 월간 순 방문자 수(MAU)가 지난 11월 1천만 명을 돌파했다.

20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북미 이용자 중 24세 이하 이용자가 75%에 달해 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라인웹툰은 미국 iOS 엔터테인먼트 앱 중 16~24세의 주간 사용자 수 기준으로 4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두고 네이버웹툰은 "동영상, SNS 등 기존의 인기 분야가 아닌 만화 서비스로서는 최초로 달성한 성과다. 특히 Z세대 중에서는 라인웹툰을 통해 만화를 처음으로 접한 경우가 많은 만큼, 현지에서 만화 콘텐츠를 더욱 대중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있다. 2014년 7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이후 2018년 10월, 약 4년 만에 500만 MAU를 달성했다. 그로부터 1년 반 후인 현재 1천만 MAU를 돌파했다.

네이버웹툰은 북미 지역을 포함한 전 세계 100개국에서 구글플레이 앱마켓 만화 수익 기준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MAU는 총 6천만을 돌파했으며, 올 한해 글로벌 콘텐츠 거래액은 6천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웹툰은 현지에서 탄탄한 생태계를 구축해 빠른 성장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한국의 '도전만화'와 같은 아마추어 창작 공간 '캔버스(Canvas)'를 만들어 현지 웹툰 작가를 끌어모았다. 캔버스에서 연재되는 작품 수는 연평균 108%씩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은 라인웹툰이 확보한 웹툰 지적재산권(IP)를 통해 애니메이션화 등 OSMU(One Source Multi-Use)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대표적으로 인기작 '로어 올림푸스(Lore Olymp us)'는 미국의 짐 헨슨 컴퍼니와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기로 계약한 바 있으며 현재 다양한 곳에서 러브콜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이번 성과에 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끊임없이 도전해 온 네이버웹툰이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향하는 첫발을 뗀 것"이라며 “앞으로도 모든 역량을 쏟아 전 세계에서 웹툰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네이버웹툰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