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이날 핀테크 업체까지 가세한 본격적인 오픈뱅킹 무한 경쟁의 막이 열렸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신속하게 고속도로를 여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전한 고속도로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결제원이 1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오픈뱅킹 서비스 출범행사에서 은성수 위원장은 위와 같이 말하면서 "18개 은행과 핀테크 업체가 들어가서 안전하다는 것이 확인되면 이후 천천히 제2금융권으로 오픈뱅킹 서비스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은 위원장은 "서두르지도 않고 너무 늦추지도 않고 진중하게 보면서 하는 게 제2금융권을 위해서나 오픈뱅킹 시스템을 위해서나 큰 그림에서도 좋을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시기에 있어서는 안전하다는 것을 계속 확인하면서 결정할 생각"이라고도 덧붙였다.

오늘 오픈뱅킹이 전면 시행되면서 16개 은행과 31개 핀테크 기업 등 47개 기관이 참여해 정식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10월 30일부터 NH농협, 신한, 우리, KEB하나, IBK기업, KB국민 등 10개 은행은 이미 시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날 출범 행사에서는 기존에 오픈뱅킹을 제공하고 있는 은행 5곳과 핀테크 업체 5곳이 전시부스를 운영하면서 오픈뱅킹 서비스를 시연했다. 핀테크 업체에서는 대표적으로 카카오페이, 토스, 핀크, 디셈버, E9pay(이나인페이)가 참여했다.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는 기존 앱 환경에서 큰 변화 없이 오픈뱅킹 기능을 추가했다. 이날부터 토스 앱을 이용하는 모든 사용자는 간단한 동의 절차를 거쳐 오픈뱅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기존에 펌뱅킹을 이용해서 송금, 이체 거래를 제공했다면 이제 금융결제원 결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는 오픈뱅킹 기능을 통해 자산정보조회, 금융상품 추천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핀크는 은행과 제휴를 통한 금융상품 가입, 디셈버는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투자 포트폴리오 추천기능 등을 추가했다. 소액해외송금 핀테크 이나인페이는 국내송금뿐 아니라 해외송금까지 가능한 오픈뱅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현재 은행들이 제공하고 있는 이체, 조회 관련 6개 API 외에 신규 API 추가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다. 은 위원장은 미디어SR에 "일단 신청한 핀테크 업체들에 대해 확인된 부분만 오늘 들어온 것이고, 이후에 신규 API와 관련한 여러 부분을 계속 검토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