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DB금융센터에서 (왼쪽부터) 우아한형제들 윤현준 부사장, DB손해보험 법인사업부문 정종표 부사장이 배민커넥트 보험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우아한형제들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DB손해보험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자전거, 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로 배달 업무를 수행하는 라이더를 위한 보험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과 DB손해보험은 지난 16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DB금융센터에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우아한형제들 윤현준 부사장과 DB손해보험 법인사업부문 정종표 부사장 및 관련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양사의 협업으로 출시되는 이번 보험은 배민커넥트 라이더 전용 보험이다. 자전거, 전기 자전거,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만 19세 이상의 배민커넥트 라이더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별도의 가입 절차는 없다. 배민커넥트 자전거, 킥보드 이용자로 정상 등록되면 자동 적용된다. 2020년 1월 8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를 이용해 배달하는 배민 커넥트 라이더들도 배달 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보장 한도는 대인 배상 1억원, 대물 배상 1천만원, 본인 치료비는 5백만원이다. 

보험료는 10분 단위로 산정되며, 최대한 합리적인 금액으로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구체적인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다. 보험료는 자전거,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모두 동일하게 적용될 것"이라 설명했다. 

시간 산정은 라이더가 수행하는 각각의 배달 건에서, 배차 요청을 받은 시점부터 고객에게 음식 전달을 완료하는 시점까지의 배달 시간을 합산한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시간제 라이더 배민커넥트의 위험 보장 수준을 높이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공유 모빌리티 기업 보험에 특화된 인슈테크 전문기업 ‘SIMG(에스아이엠지)’와 함께 국내 최초로 자전거와 전동 킥보드 배달 운전자를 위한 보험을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우아한형제들 윤현준 부사장은 “최근 자전거와 킥보드를 이용하는 배민커넥트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에 대한 위험 보장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였다”며 “이에 DB손해보험과 함께 국내 최초로 자전거와 킥보드로 배달하는 일반인 라이더를 위한 전용 보험을 출시하게 됐고, 앞으로도 배달의민족은 배민커넥트 라이더들의 안전 운행과 건강한 배달문화 정착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 전했다.

한편,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0월에 배민커넥트 오토바이 라이더들을 위한 ‘시간제 이륜자동차 보험’을 출시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