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제공 : 금융위원회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내년 1월 중 연 4% 안팎의 금리로 청년에게 생활비, 취업 자금을 대출해주는 정책금융상품이 출시된다.

17일 금융위원회는 손병두 부위원장 주재로 서민금융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 1월 중 청년·대학생 대상 저금리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youth'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정부 재정으로 100% 보증하는 햇살론youth는 연 3.6~4.5%의 금리로 취업 준비 중인 청년과 대학생의 생활비, 취업 자금 등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정책 상품이다. 만 34세 이하의 대학생, 미취업 청년 또는 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 사회 초년생이 대상이다. 연 소득은 3500만원 이하로 제한했다. 

대출 금리는 대학생·미취업 청년의 경우 4.0%, 사회 초년생 4.5%,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 배려 대상 청년층에게는 3.6%가 적용된다. 한도는 최대 1200만원으로, 연 600만원까지 제한된다. 대출금 상환은 거치 기간 8년, 상환 기간 7년으로 최대 15년간 원금균등분할상환의 방법으로 진행되며,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다. 

금융위는 150억원의 정부 예산을 보증 재원으로 해서 내년 중 1000억원 규모로 햇살론youth를 공급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17일 미디어SR에 "예전에 신용회복위원회에서 비슷한 상품을 운용했을 때 1인당 평균 대출액이 300~400만원 정도 돼서, 연간 600억원 가량의 예산이 나갔다"면서 "대기 수요를 감안하더라도 대출 수요를 모두 수용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중간에 공급 추이를 보면서 조절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햇살론youth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 모바일 앱을 통해 보증 가능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 보증신청을 한 뒤, 전국 28개 지역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심층 대면심사를 받아야 한다. 

대면 심사를 통과하면 신한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 3곳의 앱을 통해 별도 지점방문 없이 대출 신청 및 실행이 가능하다. 은행별로 햇살론 이용자에게 고정금리 신용대출 지원, ATM 수수료 면제, 예금 및 대출 금리 우대 혜택 등을 제공하므로 비교 후 거래은행을 선택할 수 있다.

한편 이날 금융위는 지난 9월 출시한 정책상품 '햇살론17'에 소기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하며, 내년에는 올해보다 확대된 5000억원 수준의 예산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병두 부위원장은 이날 협의회에서 "그간 정책서민자금 공급을 적극적으로 확대해왔으나 재원 한계 등으로 추가 확대 공급은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면서도, "내년에도 서민 금융 애로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능한 재원을 최대한 동원해 서민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