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가 경기도 성남시와 광주시에 국내 최초 경계선 지능 아동 치료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5~7호를 개소했다. 사진은 스마일하우스 5호에 설치 된 심리치료실에서 열린 개소식 모습. 좌측부터 성남시아동보호전문기관 서태원 관장, 성남시아동그룹홈연합회 표완규 회장, 선데이토즈 민광식 이사, 스마일게이트 양동기 대외담당 사장, 성남시청 아동보육과 허은 과장, 그루터기학대피해아동쉼터 황은희 시설장, 성남시여자청소년쉼터 김은녕 소장. 사진. 스마일게이트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스마일게이트의 공익법인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가 경기도 성남시와 광주시에 경계선 지능 아동 치료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5~7호 3개소를 개소했다고 13일 밝혔다.

경계선 지능 아동은 IQ 71~84의 지능으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나 장애인으로 분류되지 않아 장애인 지원 혜택 등을 받기 어려운 상황에 처한 아동을 말한다. 

희망스튜디오는 경계선 지능 아동이 안전한 환경에서 자립할 수 있도록 지난해 11월 경기도 안산에 경계선 지능 아동을 위한 그룹홈 스마일하우스 3호를 개소한 바 있다. 

이번 스마일하우스 5~7호는 경계선 지능 아동의 돌봄과 자립 지원에 더불어 심리치료실을 설치한 것이 차별점이다. 지역 그룹홈이 재정 문제로 치료 인력을 상시 운영하기 힘든 점을 고려해 외부 전문기관의 심리치료사들이 그룹홈을 직접 방문해 치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했다.

스마일게이트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경계선 지능 아동은 장애인으로 분류되지 않아 지원 근거가 없어 민관의 지원이 적은 사각지대"라며 "어려운 가정환경에 놓인 경우가 많아 방임이나 학대를 받은 경계성 지능 아동이 많다. 이들의 자존감을 올려주기 위해 정서 안정 치료, 블록 등을 활용한 지능발달 프로그램, 인지개선치료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 설명했다.

이를 위해 스마일게이트그룹의 계열사 선데이토즈와 함께 성남시, 광주시, 성남시아동보호전문기관, 성남시아동그룹홈면합회 등 민관 협력을 추진했다. ▲스마일하우스 5호 및 6호는 성남시 소재 ‘작은 사랑의 집’과 ‘성남시 여자 청소년 쉼터’ ▲7호는 광주시 소재 ‘그루터기’ 그룹홈을 각각 개보수해 운영한다. 이에 소요되는 사업비 전액은 선데이토즈가 후원했다.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 권연주 실장은 “최근 희망스튜디오가 경기도 안산에 개소한 스마일하우스 3호가 2020년부터 정부 지원이 확정 되는 등 스마일하우스는 그룹홈 사회공헌 분야에서 모범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라며, “희망스튜디오는 앞으로도 스마일하우스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아이들에게 돌봄과 치료, 자립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서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