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이마트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못난이 감자`는 어떻게 전국 이마트에서 판매된 것일까.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과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의 한 통의 통화에서 모든 것이 시작됐다. 

 지난 12일 방송된 SBS예능프로그램 `맛남의 광장`에서는 백종원이 강원도 강릉의 감자 농가를 찾아 농민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백 대표는 한 감자 농가에서 감자 가격 폭락으로 출하되지 못하고 방치돼 폐기 처분을 앞둔 감자 30톤을 목격했다.

이에 백 대표는 누군가에게 전화를 걸었고 "부탁 좀 하려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휴게소를 통해 지역 농수산물 활성화를 꾀하는 `맛남의 광장` 취지를 설명하고 30톤의 감자를 사주면 안 되냐고 물었다.

전화 속 의문의 남성은 "바이어들 담당하고 얘기 나누겠다"면서 "고객들에게 잘 알려서 제값을 받고 팔 수 있게끔 해보겠다"고 흔쾌히 답했다. 또 안 팔리면 제가 다 먹겠다고까지 하면서 호탕한 성향을 보여줬다.

바로 이 남성이 정용진 부회장이었다. 실제로 이 통화 이후 백 대표는 정 부회장이 프로그램 제작 지원까지 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후 전국 이마트에서는 `맛남의 광장` 코너가 만들어져 못난이 감자를 비롯해 양미리 등 소외된 지역특산물을 판매했다. 

프로그램 제작 지원 시기와 관련해 이마트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마트가 농산물 판매 활로를 확보해주는 제작 지원을 맡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백 대표와 정 부회장의 통화로 인해 제작 지원을 맡게 된 것인지, 프로그램 제작 당시부터 애초에 지원하기로 한 것인지는 확인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