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제공. KB금융그룹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KB금융지주(회장 윤종규)는 6일 이사회에서 1천억원 규모의 자사주 약 230만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 소각 대상 자사주는 KB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일부로, 총 발행주식의 0.55%에 해당하며 소각 예정일은 오는 12일이다.

KB금융지주는 저금리‧저성장 시대에 은행의 성장성 한계 및 수익성 개선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가 큰 상황인 만큼 적극적인 주주환원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자사주 소각 배경을 밝혔다.

자사주를 매입 또는 소각하는 것은 주주환원 정책 중에 하나다. 유통되는 주식 수가 줄어들게 되면 그만큼 희소성이 높아져 값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매입도 주주환원 효과가 있지만 자사주를 소각할 경우 효과가 영구적으로 지속될 수 있다”고 업계 최초로 소각을 결정한 배경을 밝혔다.

이어 “특히 KB금융지주의 경우 9월말 현재 BIS총자본비율이 15% 이상이고, 보통주자본비율은 14%를 크게 상회하는 등 금융권 최고 수준의 자본력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번 자사주 소각은 자기자본에서 차감하는 만큼 자본비율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고 강조했다.

KB금융지주는 이미 2016년 업계 최초로 자사주를 매입한 이래 현재까지 총 네 차례에 걸쳐 약 1조 4천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한 바 있다.

미국, 호주, 대만 등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경우 자사주 소각이 일반화되어 있으나, 이번 KB금융지주의 소각은 국내 은행지주회사 중 최초다.

이에 대해 업계는 KB금융지주의 이번 자사주 소각을 계기로 글로벌 금융회사 대비 현저하게 저평가받고 있는 국내 금융회사들의 주식이 저평가되는 현상을 개선하여 한국금융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주식시장 및 경쟁사에도 긍정적인 시그널을 전달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실제 2018년 기준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평균 주주한원율은 미국이 100%수준을 상회하고, 호주와 대만도 60~70% 수준에 달하는데 반해 국내 은행지주회사들의 평균 주주환원율은 30%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이처럼 낮은 수준의 주주환원은 주식시장에서 한국 은행주들의 투자매력도를 낮추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해왔다.

이에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리딩 금융그룹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차원에서 이번 소각은 규모가 크진 않지만 앞으로 지속적으로(자사주 소각 등) 더욱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