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페이먼트 크로스보더 얼라이언스 서밋 포럼’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글로벌 얼라이언스 6개사 대표. 왼쪽부터 이진우 라인페이 태국 대표, 초후쿠 히사히로 라인페이 COO, 정웅주 라인페이 대만 대표, 장수제 iPASS 대표, 최진우 네이버파이낸셜 부사장, 최명환 페이코 이사. 사진. 네이버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앞으로 네이버페이, 페이코로 대만과 태국 오프라인 상점에서 결제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파이낸셜과 NHN페이코는 3일 라인페이가 주최한 '모바일 페이먼트 크로스보더 얼라이언스 서밋 포럼(Mobile Payment Cross-Border Alliance summit forum)'에 참석해 대만과 태국에서도 크로스보더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NHN페이코는 지난 6월 라인페이와 글로벌 얼라이언스를 구축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라인페이(대만·태국·일본), 페이코, iPASS 6개사는 '모바일 페이먼트 크로스보더 얼라이언스'(Mobile Payment Cross-Border Alliance)를 구축하고 한국, 대만, 태국, 일본에서 글로벌 크로스보더 결제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들은 먼저 내년 1분기 대만에서 크로스보더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네이버페이, 페이코 서비스 이용자들은 대만 내 라인페이 가맹점에서 간편결제서비스로 환전 없이 바로 결제할 수 있다. 한국어 서비스가 지원되고 환율 또한 실시간으로 자동 적용된다. 

라인페이는 대만에서 16만 점포 이상의 가맹점을 확보한 상태다. 올 한해에만 라인페이 이용자 및 가맹점 수가 50% 이상 성장하는 등 빠른 속도로 확장해나가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대만 등 라인페이 이용자의 한국 결제도 준비할 예정"이라 밝혔다. 

NHN페이코 또한 "순차적으로 라인페이를 쓰는 대만 이용자 역시 한국 방문 시, 편의점, 백화점, 카페, 베이커리, 화장품 전문점 등 다양한 페이코의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될 예정"이라 설명했다. 

최진우 네이버파이낸셜 부사장은 "네이버페이는 라인페이와의 협업 등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국내외에서의 편리한 결제 서비스 경험을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는 결제 뿐 아니라 더욱 폭넓은 생활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시도를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NHN페이코 최명환 페이먼트정책실 이사는 "오프라인 결제 사업에 따른 경험과 인사이트를 발휘해 사용자가 낯선 외국 방문에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현, 국경을 뛰어넘어 국내외 금융 수요를 충족시키는 글로벌 핀테크 서비스로 성장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