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화학식품산업노동조합 수도권본부 IT 위원회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왼쪽부터 차상준 스마일게이트 지회장, 서승욱 카카오 노조 지회장, 이정미 정의당 의원, 신환섭 화섬노조 위원장, 오세윤 네이버 노조 지회장, 배수찬 넥슨 노조 지회장. 사진. 권민수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네이버, 카카오, 넥슨, 스마일게이트 노조가 소속된 전국화학식품산업노동조합 수도권본부 IT 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주 52시간 정책 완화를 비판했다. 

위원회는 최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특별연장근로 허용 확대, 재량근로제 허용 확대, 주 52시간제 위반 사업주 처벌유예 방침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8일 고용노동부는 50인~299인 사업장의 주 52시간제 관련 처벌을 유예하고, 자연재해 및 재난 시 해당 업무를 대체할 수 없는 경우에만 연장근로를 허락하는 특별연장근로의 인가 조건을 업무량이 늘어나는 등 경영상 사유도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위원회와 함께 기자회견을 주최한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정부가 최근 예고한 조치들은 주 52시간 제도를 사실상 무력화시킨다. 일시적 업무량에 따라 근로시간이 연장되면 게임사는 신규 업데이트나 신작 시즌 시 장시간 노동을 합법적으로 시킬 수 있게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IT 업계는 밤새 야근하는 시대로 돌아갈 수 없다"며 "지금은 주 52시간 제도의 정착을 향해 나아갈 때다. 청년 삶을 걱정한다고 하는데 실제 이번 정책으로 가장 피해보는 것은 청년노동자"라 강조했다.

카카오 노조 크루유니언 서승욱 지회장은 미디어SR에 "계도 기간이 부여되면 50인~299인 사업장에 해당하는 카카오 계열사의 주 52시간 도입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 우려를 표했다. 

최근 4차산업혁명위원회 장병규 위원장이 "노동자의 더 일할 권리를 주 52시간제가 제한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위원회는 "IT업계는 고질적인 하청구조로 인한 저임금노동과 납기일을 맞추기 위해 야근을 밥 먹듯이 하는 장시간 근로가 만연하다. 과연 이런 현실이 장 위원장이 말하는 것처럼 더 많이 일할 권리를 침해해서 일어나는 일인지 반문하고 싶다"고 비판했다.

위원회는 또한 "국회에서 논의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을 3개월, 6개월로 확대하는 것은 장시간 노동을 장려하는 것"이라면서 "단위 기간이 확대되면 한 달 넘게 연속 60시간 이상의 노동이 가능해진다"고 호소했다. 

이어 위원회는 "탄력근로제,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같은 유연근무제의 핵심은 사용자가 쓰기 편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아닌 노동자의 기본권인 건강권과 휴식권을 지키는 것이다"면서 " 특히 IT 산업 특성상 자율적인 업무환경이 정착돼야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노동시간 단축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일게이트 노조 SG길드 차상준 지회장은 "게임업계 특성상 긴급하게 일에 착수할 때가 많지만, 내부 프로세스와 의사결정 구조 혁신으로 과도한 야근을 방지할 수 있다고 본다. 정책과 함께 기업도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