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커 : Etan Liam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홍콩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전체 452석 가운데 절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정부가 홍콩 사태와 관련해 우리나라와의 직접적인 연계성이 높지 않아 홍콩 사태가 악화하더라도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25일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확대 거시경제 금융회의를 개최하고 홍콩의 정정불안 등 대내외 주요 리스크 요인을 점검하고 이같이 말했다.
 
김 제1차관은 국내 금융회사의 대출, 지급보증, 외화차입금 등 홍콩에 대한 익스포져(위험노출)가 전체의 2~3% 수준으로 크지 않고 홍콩계 투자자의 국내 주식·채권 보유액도 전체 외국인 보유액의 2% 수준에 불과하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도 미중협상과 홍콩사태의 전개상황이 급격히 악화되는 등 단기적으로 리스크가 중첩, 증대될 경우에 대비하여 관계기관과 국내외 금융시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신속하고 과감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국영 기업들로 구성된 H-지수 연계 파생상품 투자자들은 홍콩 사태를 불안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홍콩 H지수 기반 투자 상품이 예상치 못 한 손실을 낼 가능성이 있어서다.
 
홍콩 항셍 중국기업지수(H-지수)는 4월 고점 대비 11% 하락했다. 한국예탁결제원 세이브로에 따르면 국내 은행들의 H지수 연계형 신탁(ELT) 등 상품 판매 잔액은 25조원 대다. 홍콩 사태 이후 국내 3분기 연계증권(ELS) 발행 규모는 35% 내외 줄었으나 미상환 잔액은 30조원 규모다.
 
이와 관련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자본시장국 등에서 홍콩 지수 연계 금융상품의 위험 노출 정도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 "현재 지수 기준 30% 이상 낙폭을 보여야 대규모 손실 사태가 발생한다. 여유가 있어 걱정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