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SR 이승균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아파트 용지를 유령 회사를 이용해 독과점하고 자녀 등 사주 일가에 전매해 승계에 이용한 의혹을 받는 호반건설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5일 공정위와 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 기업집단국 부당지원감시과는 최근 호반건설 불공정 경쟁과 부당 내부거래 혐의 등을 확인하기 위해 호반건설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대한 현장 조사에 나섰다.
 
호반건설은 아파트 용지 추첨 과정에서 계열사 내에 페이퍼컴퍼니와 다름없는 자회사를 둬 낙찰률을 높이고 이렇게 낙찰받은 부지를 자녀가 있는 계열사에 전매하는 방식으로 부당 지원한 의혹을 사고 있다.
 
송언석 자유한국당 의원에 따르면 호반건설은 2008년부터 2018년 기간 분양된 473개 공동주택 용지 가운데 9.3%인 44개를 낙찰받았다. 호반건설은 입찰을 위해 43개의 계열사 내 자회사를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게 낙찰받은 아파트 용지는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의 자녀들에게 돌아갔다. 송 의원은 호반건설 27개 전매 필지 중 17개가 자녀가 대주주인 계열사에 넘어갔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지난달 국감에서 페이퍼컴퍼니 없이 이 같은 행위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조성욱 공정위원장은 당시 국정감사에서 호반건설에 일감을 몰아준 건에 대해 조사 중이냐는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는데, 실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송 의원은 호반건설 외에도 중흥건설, 우미건설, 반도건설 등 국내 주요 건설사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낙찰률을 높이거나 일감을 몰아준 행위에 대해서 지적했다. 이와 관련 공정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번 조사에는 호반건설만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중견기업의 부당거래에 대한 조사와 감독 강화 뜻을 밝혀온 만큼 공정위 기업집단국 부당지원감시과는 아파트 용지 낙찰 과정보다는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의 세 자녀 경영 승계 과정에서의 지원 행위에 중점을 두고 조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키워드

#부당거래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