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코레일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노조의 인력증원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김 장관은 21일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전국철도노조연맹(철도노조)이 파업을 강행해 국민 불편을 초래한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구로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 열린 철도노조 파업 현장 대응 점검회의에서 이같이 노조 파업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김장관은 "지금은 전국 각 대학의 시험과 한·아세안 정상회의 등 국가 대소사로 원활한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라며 "추가 수익 창출이나 비용절감 없이 일시에 4000여 명의 인력을 증원하는 것은 영업적자 누적 등 재무여건을 악화시키고 운임인상 등 국민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김 장관은 이어 노조가 사전 조율 없이 파업이 이뤄진 점에 대해서도 지적하며 "구체적 근거 자료를 제시하고 노사 간 합의 하면 어느 정도 선까지 수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겠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이 무조건적 노사 합의가 능사가 아니라는 견해를 밝혀 코레일과 노조의 합의는 더욱 불투명해질 전망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아직 김 장관의 말씀에 드릴 수 있는 말이 없다"며 "상황이 어떻든 일단 노사 교섭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조만간 입장이 정리되면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앞서 손병석 코레일 사장은 지난 20일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해 대국민사과를 하며 노조가 요구하는 인력증원이 어렵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손 사장은 "2년간 3000명의 인력이 증원된 상태로 노조가 주장하는 4600명의 인력을 추가증원할 경우 이미 1000억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코레일의 운영 자체가 크게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철도파업 이틀째인 전국철도노동조합이 군 인력을 대체 투입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검찰에 고발했다. 

21일 철도노조는 김 장관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노조는 김 장관과 정 장관이 군 인력을 활용해 노조의 파업을 무력화하는 방식으로 헌법상 단체행동권의 행사를 방해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