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사진. LG유플러스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LG유플러스가 CJ헬로 인수를 통한 미디어 시장 발전과 5G 생태계 조성 및 차별화 서비스 발굴을 위해 5년간 2조6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18일 밝혔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은 18일 열린 주요 경영진과의 정기 회의에서 5G 혁신형 콘텐츠 등 콘텐츠 제작∙수급과 차세대 유무선 기술개발에 5년간 2조6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2조6000억원을 ▲AR·VR 등 5G 혁신형 콘텐츠 발굴·육성 ▲통신방송 융복합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및 관련 기술 개발 ▲케이블 서비스 품질 안정화에 투입하고자 한다. 

하 부회장은 "현재 케이블 산업은 성장 정체를 겪으면서 망 고도화는 물론 혁신 서비스와 콘텐츠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CJ헬로 인수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케이블TV 고객에게도 LG유플러스의 혁신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반 환경과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5G 대표 서비스인 VR, AR 활성화를 위해 기반 기술 개발과 콘텐츠 발굴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조6000억원은 최근 5년간 LG유플러스가 관련 분야에 집행한 연평균 투자액 대비 약 2배 증가한 규모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 후 8VSB(디지털TV를 보유한 아날로그방송 가입자도 기존 아날로그 요금으로 별도의 디지털 셋톱박스 없이 신호만 변환하면 디지털방송을 볼 수 있는 방식) 채널 수 확대, 디지털TV HD급 화질 업그레이드, 5G 콘텐츠 공동 제작 공급 등 케이블 플랫폼 경쟁력 제고를 준비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VR, A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TV 플랫폼에도 적용해 유선 고객에도 5G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내년부터는 VR·A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모바일뿐만 아니라 '대형', '고화질'에 강점이 있는 TV 플랫폼에도 적용해 유선 고객에까지 5G 차별화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최근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면서 통신3사가 유료방송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SK는 콘텐츠 플랫폼 '웨이브'를 출범했고,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와 제휴한 데에 이어 2조6천억원을 투자했다. 통신시장이 포화된 상태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앞으로도 이통3사는 콘텐츠에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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