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왼쪽)과 이해진 네이버 GIO. 사진. 쿠팡,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네이버 자회사 라인과 야후재팬을 자회사로 둔 Z홀딩스가 경영통합을 하기로 결정했다. 

라인과 Z홀딩스는 18일 기본합의서를 체결하기로 했다고 일본에서 공시했다. 경영통합을 마치면, 라인과 Z홀딩스의 모회사인 네이버와 소프트뱅크 주식회사가 50:50으로 조인트벤처(JV, Joint Venture)를 만들어 Z홀딩스의 공동 최대 주주가 된다. Z홀딩스는 산하에 라인과 야후주식회사 등을 두게 된다. 본 계약은 연내 체결할 계획이다. 

라인 관계자는 18일 미디어SR에 "경영통합까지 약 1년이 걸릴 전망"이라 밝혔다. 

네이버는 "핀테크 영역에서 긴밀한 연대를 구축해 캐시리스(cashless) 시대의 새로운 사용 경험을 제공하고,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규 사업에 진출하며 미래 성장을 위한 시너지를 도모하고자, 야후재팬, 금융지주회사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Z홀딩스와 경영통합(business integration)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Z홀딩스는 메신저 플랫폼인 라인, 포털인 야후재팬, 커머스 플랫폼인 야후쇼핑과 조조, 금융서비스인 재팬넷뱅크 등을 산하에 두고 됐다. Z홀딩스는 "일본 및 아시아 최대의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번 경영통합이 핀테크 분야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기술을 통한 새로운 사업영역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고 판단했다.

라인과 Z홀딩스는 간편결제사업 등 비슷한 영역에서 경쟁을 펼쳐온 만큼 시너지 창출을 통해 미래성장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봤다. 양사가 모두 중요하게 여기는 인공지능(AI) 협력도 활성화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