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한 창구.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제공 : 위키미디어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의 고위험 상품 판매 채널을 물리적으로 분리할 방침이다.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 불완전 판매 여파에 시중은행 예·적금 창구에서 펀드 가입을 원천적으로 막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17일 금융위원회는 금융투자자 보호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의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투자자 보호장치 강화를 위해 예금 창구 직원이 펀드를 판매하지 못하도록 창구를 분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예금 가입하러가 창구 직원이 펀드 상품을 권유해 가입한 사례가 상당했다"고 말했다. 실제 파생결합상품 사태 당시 계약자 중 60% 가까이가 PB 부서 직원이 아닌 일반 창구 직원을 통해 가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과정에서 일반 창구를 통해 전문 투자자로 보기 힘든 고령자, 가정주부 등을 대상으로 판매가 이루어져 불완전 판매 논란이 가열됐다. 금융당국도 그 점에 주목해 이번 대책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DLF, DLS 외에도 신탁 상품 등을 고위험 금융상품으로 판단해 창구 판매를 제한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비이자 수익을 올려야 하는 은행 입장에서는 신규 비용 부담과 시장 축소로 인한 수익 하락이 예상된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번 개편 방안은 상담창구를 이원화하는 것으로 그에 따른 인력 재배치 등의 어려움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한 창구에서 대출과 수신, 외환 등 모든 업무를 다 볼 수 있는 원스톱 뱅킹을 추구하는 현재 추세에서 고객 불편도 야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금융당국도 소비자 선택권의 제한, 사모펀드 시장 위축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으나 소비자와 시장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이 적은 공모펀드 중심 금융상품을 중심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될 수밖에 없어 고수익을 기대하는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고수익을 기대하기 어려워 은행을 외면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키워드

#DLF #DLS #PB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