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광명시는 경기도의회(정대운, 김영준, 오광덕, 유근식 도의원), 광명비상대책위원회와 공동으로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구로차량기지의 일방적 추진 반대 및 철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 광명시청 제공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광명시와 광명 시민 등이 지속적으로 반대 의사를 밝혀왔음에도 국토교통부가 구로 철도 차량기지를 인근 경기 광명시로 이전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잡음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12일 국토부 관계자는 차량기지 이전과 관련해 미디어SR에 “아직 관련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한 용역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서 “(광명으로의 차량기지)이전도 확실하지 않다”고 답했다.

현재 구로에 있는 철도차량기지는 1974년에 건설된 국내 최초의 전철 차고지로 부지 면적도 25만㎡에 달한다. 국토부는 이를 2026년까지 인근 광명시로 이전한 뒤 이 곳을 주상복합단지로 개발할 계획이다.

광명시와 광명시민들은 지속적으로 반대 의사를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반대 광명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5일 구로차량기지의 일방적 추진을 반대하고 철회 촉구한다며 기자회견을 개최한 바 있다.

광명비상대책위원회 대변인 박철희 씨는 미디언SR에 “기지가 이전될 경우 셔틀 몇 개 얻는 대신 훨씬 많은 것을 잃게 된다”면서 “그린벨트 8만5천평 가량이 훼손되는 데다 주택가 코앞까지 철도 차량이 운행되는데 누가 이를 감내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광명시의 심장부이자 한가운데 기지 이전이 되면 앞으로 광명시와 시민들은 (이 지역의) 발전을 기대할 수가 없다. 끝까지 반대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광명시 관계자도 미디어SR에 “전직 시장들과 지역 주민들이 꾸준히 반대를 했왔다. 그런데도 광명으로 일방적으로 결정되고 내년도 예산안에 이전 비용이 배정되고 용역 통과되는 걸 보면 (국토부의) 강행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한 것 아닌가”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그는 이어 “시는 수차례 공문을 보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는데도 국토부는 답이 없었다. 광명 시민들도 크게 분노하고 있다”고 현재 분위기를 전달했다.

이미 광명시 일직동과 천왕동에 철도차량기지가 있어 소음 및 분진 피해가 있는데 구로기지까지 이전될 경우 광명시에만 철도차량기지가 3개로 늘어난다.

철도기지 이전을 추진하는 곳은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그린벨트 구역으로 지정된 도덕산과 서독산이 자리잡고 있어 환경 피해 우려도 있다.

그러나 구로차량기지 이전을 전제로 추진 중인 제2경인선 광역철도사업까지 추진되는 가운데 광명시민들은 이 사업까지 철회를 요구하면서 차량기지 이전을 둘러싼 잡음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