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 ‘하우스 오브 비티에스’(HOUSE OF BTS), 위너 콘셉트존(WINNER CONCEPTZONE), OCN 스릴러하우스(Thriller House). 사진. 구혜정 기자, OCN 제공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K팝을 비롯한 한류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테마 공간 역시 인기를 얻고 있다. 콘텐츠가 곧 문화현상으로까지 번지는 지금, 단순 MD 상품으로만 꾸며지던 과거의 테마 파크는 여러 옷을 입기 시작했다. 대대적인 팝업스토어를 꾸민 방탄소년단(BTS)부터 자사 콘텐츠 IP를 십분 활용한 OCN까지, 이제는 테마 공간도 단순 MD 상품의 나열을 넘어 하나의 문화공간으로의 진화를 꾀한다. 여러 갈래로 뻗어가는 K-문화공간을 비교해 봤다.

◆ 전 세계 아미 총 출동! 멀티 공간 BTS 팝업 스토어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 ‘하우스 오브 비티에스’(HOUSE OF BTS) 현장. 사진. 구혜정 기자

지난 10월 18일 처음 문을 연 방탄소년단 팝업스토어 ‘하우스 오브 비티에스’(HOUSE OF BTS)는 팬들의, 팬들을 위한, 팬들에 의한 공간으로 조성돼 있다. 약 200여 종의 MD를 총망라한 메인 쇼룸과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와 캐릭터를 주제로 한 체험형 쇼룸, MD와 F&B 구매 공간 등이 마련돼 관람과 체험, 구매가 모두 가능한 멀티 공간으로 조성됐다.

지하 1층에는 방탄소년단의 기존 활동 곡의 테마를 활용한 MD가 전시돼 있고 대형 디스플레이 등이 설치됐다. 해당 MD 중 마음에 드는 건 구매도 가능하다. 2층과 3층에는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 배경과 콘텐츠 IP를 활용한 쇼룸이 구성돼 사진 촬영과 인터랙션 체험을 할 수 있어 뜨거운 반응을 모으고 있다. 다국적 팬을 고려해 곳곳에 통역이 가능한 직원을 배치해놓은 점이 인상적이다. 2020년 1월 5일까지 총 80일간 운영된다.

◆ 스릴러 하우스, OCN 유니버스의 시작과 끝

OCN 스릴러하우스(Thriller House). 사진. OCN 제공

OCN은 장르물의 명가로 꼽히는 자신들의 강점을 십분 활용한 공간을 꾸몄다. OCN 세계관과 팬덤이 열광하는 요소만을 집대성해 지난 10월 25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핼러윈을 정 조준한 ‘스릴러 하우스’를 꾸몄다. 지난해 첫 선을 보여 양일간 1000여 명의 관람객을 끌었던 스릴러 하우스는 올해 7000여 명의 관람객을 모으며 그 저력을 입증했다.

명실상부한 OCN의 대표 브랜딩 행사로 손꼽히는 만큼 스릴러 하우스는 OCN 콘텐츠를 피부에 와 닿게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보이스’, ‘손 the guest’, ‘트랩’, ‘왓쳐’, ‘미스터 기간제’, ‘타인은 지옥이다’를 활용한 체험형 이머시브 콘텐츠와 드라마에 실제 사용된 소품, 촬영 세트를 완벽 재현해 팬들에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여기에 배우들과 함께 하는 시간 등을 마련하며 ‘OCN 유니버스’의 집대성을 이뤄냈다.

◆ 영상 즐기고 인증샷 남기고…신보 이모저모 담은 위너 콘셉트존

위너 콘셉트존(WINNER CONCEPTZONE) 현장. 사진. 구혜정 기자

위너는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6일까지 8일간 미니 3집 '크로스'(CROSS) 앨범 콘셉트를 한 데 모은 콘셉트존을 마련했다. ‘WINNER [CROSS] CONCEPT ZONE’으로 명명된 해당 공간은 누구나 무료로 입장할 수 있게 해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새 앨범과 관련된 사진과 영상을 전시하고 포토존을 마련해 구경하는 재미를 더했다. 인터렉티브 플레잉이 가능한 디스플레이 전시 역시 돋보이는 지점이다.

특히 위너의 콘셉트존은 각자의 방향과 특색을 지닌 네 멤버가 모여 새로운 교차점이 된, 그들의 관계성·음악·스토리를 담은 새 앨범의 콘셉트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여기에 뮤직비디오 미공개 이미지 70여 장, 앨범 구매자 특전 미공개 영상 티저와 오프라인 앨범 구성품인 랜덤 포토카드 44종, 랜덤 레어 스페셜 카드 및 앨범 구매자 특전 등 ‘크로스’ 앨범의 모든 것을 담은 다채로운 콘텐츠로 팬들에 호응 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