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금융위원회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검찰이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 건으로 금융위원회 압수수색에 나섰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이정섭 부장검사)는 이날 유재수 전 부시장의 비위 의혹과 관련 금융위원회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2017년 2월 금융위 부위원장실과 자본시장국, 금융정책국 등을 대상으로 검찰에 압수수색을 받은 지 2년 9개월 만이다.

서울동부지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금융위원회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혐의 사실에 관해서는 확인할 수 없었다.

유 전 부시장은 지난 2017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업체 관계자들로부터 차량 등 편의를 받고 자녀 유학비 및 항공권을 수취했다는 의혹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의 감찰을 받았다.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조사는 별다른 징계 없이 중단됐는데, 이에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청와대 윗선이 개입해 감찰을 무마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검찰은 금융위원회 외에도 유 전 부시장과 유착 정황이 있는 업체 2곳에 대해서도 이날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전 부시장은 이후 금융정책국장직을 사임하고 더불어민주당 전문위원을 거쳐 지난해 7월 부산시 부시장으로 자리를 옮겼지만, 검찰이 압수수색을 시작한 지 하루 만인 지난달 31일 사퇴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