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장 라스트리트점에서 운영 중인 서빙로봇 '딜리. 사진. 우아한형제들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개발한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가 본격 상용화된다.

우아한형제들은 풀무원의 생활 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가 운영하는 외식 브랜드 '찬장'과 '메이하오&자연은 맛있다'에 서빙로봇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4일부터 '찬장'에 판교라스트리트점에 서빙로봇 1대, '메이하오&자연은맛있다' 인천공항점에 2대가 배치된다. 

우아한형제들은 "풀무원푸드앤컬처와의 협력을 통해 서빙로봇 상용화를 위한 초석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그동안 구축해온 오프라인 푸드 서비스에 우아한형제들의 미래 기술을 도입해 기존 레스토랑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고객 이용 가치를 제공해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의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는 4개의 선반을 갖추고 있어 한 번에 4개의 테이블에 음식을 나를수 있으며 최대 50kg까지 적재할 수 있다. 지난 8월 우아한형제들이 미래식당 콘셉트로 오픈한 '메리고키친'에도 도입된 바 있다. 

'딜리'의 몸체 하단에는 아래쪽 장애물을 인지하는 라이다(Lidar) 센서와 위쪽 장애물을 인지하는 RGBD 센서가 있어 장애물을 알아서 피해갈 수 있다. 머리에 달린 RGB 카메라는 천장에 설치된 표식을 인식해 로봇의 위치를 보정하는 역할을 한다. 

'딜리'는 무거운 접시를 나르고, 여러 번 테이블을 오고 가는 등 단순 반복 업무를 맡는다. 우아한형제들은 "단순 반복 업무를 서빙로봇이 맡게 되면 점원은 접객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어 매장 서비스의 질이 전반적으로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4일 미디어SR에 "풀무원뿐만 아니라 타업체에도 서빙로봇이 도입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라 전했다. 

우아한형제들 로봇딜리버리셀 김요섭 이사는 "우아한형제들이 제공하는 서빙로봇 사업의 목적은 각 매장에 최적화된 로봇을 매칭해 가게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며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선도적인 시도에 힘입어 서빙로봇의 상용화를 앞당겨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