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의 연예 뉴스 댓글 폐지 안내 공지사항. 사진. 다음 캡처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다음이 연예 섹션 뉴스의 댓글 서비스를 잠정 폐지한다고 31일 밝혔다. 

다음은 공지사항을 통해 "2019년 10월 31일을 기하여 연예 섹션 뉴스 댓글 서비스의 잠정 폐지를 안내드린다"고 밝혔다. 

31일 오늘부터 연예 뉴스 페이지에서 댓글 작성을 불가능하며, 기존에 작성한 연예 댓글은 개인 계정 자세히 보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몰소리를 듣는 장으로써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건강한 소통과 공론의 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에도 불구하고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존재해 왔다"면서 "이를 개선하고자 오랜 시간 다양한 고민의 과정을 거쳐왔고, 그 첫 시작으로 연예 뉴스 댓글 서비스 잠정 폐지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다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댓글의 순기능 중 하나인 '공론의 장'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장치를 새롭게 마련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다음은 "앞으로도 댓글 서비스의 근본적인 개선 방안을 고민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 25일 카카오는 기자회견을 열고 인물 관련 연관검색어와 연예 섹션 뉴스 댓글을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여민수·조수용 카카오 공동대표는 정책 변경 이유에 대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면서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