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인생을 살아가면서 꽃길만 걷는 인생은 없습니다.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금수저를 입에 물고 태어났다고 해서 반드시 꽃길만 걷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흙수저가 걷는 길과는 다르겠지만 누구라도 역경이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상대적인 비교가 불가능해 보이지만 그들은 그들 나름대로 저들은 저들 나름대로 어려움을 맞닥뜨립니다. 누구라도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항상 웃을 일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렵고 두려운 일도 만나게 되고 즐겁고 행복한 일도 마주하게 됩니다. 힘든 일을 겪으면서 성장하게 되고 내공이 단단해지기도 합니다. 힘든 일이 반드시 나쁜 일만은 아니라는 이야깁니다. 

힘든 일을 겪으면서 배우고 성장하지만, 가족, 친구, 동료, 연인과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힘든 일을 통해 근육이 만들어지고 단단해지고 성장을 하지만 좋은 기억이 많아야 행복한 감정을 느끼고 어려움을 극복할 힘이 됩니다. 좋은 기억이 많다는 것은 힘든 시기를 버티고, 견딜 힘이 됩니다. 어떤 삶을 살아도 역경이 없는 인생은 없습니다. 좋은 때의 경험과 기억으로 어려운 시간을 버텨내는 것입니다. 힘든 일이 자신에게 다가오면 아 이제 버티는 시간이구나 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준비 없이 어려움을 맞닥뜨리면 많이 힘들지만 힘든 시간이겠구나 하고 예상하면 덜 힘들게 됩니다.

역경은 살아있는 누구도 피할 수 없습니다. 어렵고 힘든 일은 사람마다 다르고 고난의 크기도 사람마다 다릅니다. 그러나 저마다 다가오는 방식과 느끼는 강도의 차이가 있을 뿐 항상 주변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살아보면 알겠지만 좋은 일과 나쁜 일은 묘하게 어느 한 방향으로만 가지 않습니다. 좋은 일 안에서도 나쁜 일이 공존하고, 나쁜 일 안에서도 좋은 일이 공존합니다. 언제 어떤 방식으로 찾아올지 모르는 역경을 이겨낼 수 있는 행복한 감정을 많이 쌓아두는 것이 역경을 이겨내는 방법입니다. 역경을 견디고 이겨내야 하는 것은 살아있음을 증명하기도 하지만 한 계단 올라서 더 넓고 깊게 바라볼 수 있는 혜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대한 발걸음을 남긴 수많은 위인도 역경을 피하면서 성장한 사람은 없습니다. 역경을 즐겁게 감당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어려움에 부닥쳤다고 해서 주저앉거나 어려움을 회피해서는 더 큰 사람이 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크게 성장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어렵고 힘든 일을 충분할 만큼 견디고 이겨냈던 사람들입니다. 어려운 일을 만나면 기억하세요. 이 어려움은 나의 성장 과정이라는 것을...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