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 사진. 네이버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네이버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글로벌 AI 연구 벨트'를 만든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28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네이버의 개발자 행사 '데뷰(DEVIEW) 2019'에서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기술 네트워크를 구축해 미중 기술 패권에 맞설 새로운 글로벌 흐름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AI(인공지능) 연구 벨트'는 한국, 일본, 프랑스,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하는 네이버 중심의 기술 연구 네트워크다.

석 대표는 "벨트의 핵심은 ‘국경을 초월한 기술 교류’에 있으며, 장기적으로 미래 AI 기술 인재까지 양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유수 대학의 연구자들, 스타트업, 기관이 벨트에 함께한다. 이들은 각 지역에서 이뤄지는 선행 AI 기술 연구에 참여해 활발히 교류/협력해 새로운 시너지를 만들고 우수한 인재들을 지속 양성하도록 투자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국내외 유수의 대학기관들이 이 벨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투자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국내외 유수 대학기관이 벨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을 계속 확대하는 한편, 향후 벨트에 포함되는 리전(region) 또한 지속적으로 넓혀나가고자 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28일 미디어SR에 "먼저 '글로벌 AI 연구 벨트'의 청사진을 공개한 것으로, 국내외 유수 대학과의 제휴를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석 대표는 오는 11월말 AI 및 로봇 분야의 전 세계 석학들이 프랑스 그르노블 네이버랩스유럽에 모여 진행할 워크샵이 '글로벌 AI 연구 벨트'의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버랩스유럽은 오는 11월 28일과 29일 양일간 AI와 로봇 분야를 선도하는 전 세계 각국의 석학 11명을 초청해 'AI가 발전시켜나갈 로봇 기술의 미래'를 주제로 한 워크샵 'AI for Robotics'를 개최할 계획이다. 

석 대표는 "장기적으로 이 연구 벨트가 GAFA(구글·아마존·페이스북·애플)를 중심으로 한 미국과 BATH(바이두·알리바바·텐센트·화웨이)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엄청난 기술력에 견줄 수 있는 새로운 글로벌 흐름으로 부상할 수 있도록 청사진을 그려 나가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끝으로 "AI를 연구하는 것도, 개발하는 것도 결국 사람이다. 그래서 첫째도 인재, 둘째도 인재, 셋째도 인재다. 전 세계 인재들이 국경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무한한 기술의 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