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무장관은 해외에 진출하는 중국기업들이 해당국가의 규제와 국제규범에 맞춰 지속가능성과 책임성을 구현토록 하는 가이드라인을 최근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은 중국기업들이 국제사회의 관심사에 직접 대처하고, 더 효율적으로 세계시장에서 활동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중국기업들이 해외 영업활동에서 반드시 감안해야할 기업의 책임을 규정한 22개항으로 구성돼있다. 주요사항은 아래와 같다.

• 환경 보전 : 지역의 환경적 임팩트를 분석하라. 에코시스템에 대해 기본적인 조사를 하고 환경리스크 관리계획과 모니터링, 구조분석 등을 수립하라.
• 지역공동체 개발 : 장기적 지역공동체 개발계획을 만들어라. 사회적 임팩트의 수단들을 포함해 사회구조를 조사, 평가, 모니터링하라.
• 이해관계자 참여 : 가능한한 지역내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비즈니스 전략에 그들을 연계시켜라. 지역 시민사회로부터 사회적 인정을 받아라.

가이드라인은 강제사항은 아니지만 이런 권고를 따를 필요가 있다. 많은 경우, 기업의 책임을 무시했을 때 비즈니스 목표와 경제적 성장에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 특히 국제표준을 무시하거나 주재국과 합의된 약속을 이행하지않을 경우엔 더 그렇다.

에를 들어, 중국 해양석유총공사(CNOOC)가 추진한 넥센(Nexen 캐나다 석유기업)의 오일샌드 프로젝트 인수건(2012년 12월 결정됐으며 인수금액은 151억달러에 이른다)은 이미 캐나다 정부로부터 승인을 받은 사안임에도 여전히 캐나다 내 이해관계자들의 저항에 직면해있다.

중국 기업들은 해외진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이것이 중국의 경제성장에서 중요한 동력이 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나 리스크도 그만큼 커지고있다. 중국기업들이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아래의 4가지 단계를 권하고자 한다.


  1. 이슈를 파악하고 정리하라 : 로컬 이슈와 리스크를 이해하라. 새로 진출하려는 나라의 규범을 준수하고 로컬 경제의 발전을 도와주며 그들의 기대를 충족시켜라.

  2. 임팩트 평가를 구조화하라 : 프로젝트 발자국을 이해하고 규제수준을 충족하며 로컬 고용과 조달 기회를 확인하라.

  3. 종합적인 정책과 과정을 개발하라 : 사회적 행동 관리의 기준과 정책을 세우라. 부정적 임팩트를 최소화하고 로컬 이익을 극대화하는 접근을 하라.

  4. 모니터링과 리포팅 구조를 만들어라 : 공동체기반 프로그램을 실행하라. 핵심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보고함으로써 장기적 믿음에 대한 확신을 줘라.


해외투자를 모색중인 중국기업들이 직면하고있는 위기와 기회는 너무나 거대해서 지속가능성을 제대로 구현하기 쉽지않다.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공표함으로서 중국정부는 기업들에 의미있는 행동에 나서도록 분명한 메시지를 주고 있다. 이제 프로젝트 발전을 위해 강화된 시스템기반의 접근을 할 때다.

http://www.greenbiz.com/blog/2013/06/13/chinese-tune-sustainability-message-credibility?page=0%2C0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