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욱 VCNC 대표가 지난 7일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를 열고 타다의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타다가 국토부의 택시-플랫폼 상생안에 "이대로는 안 된다"며 충분한 논의 후 법제화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타다 운영사 VCNC는 23일 '타다가 간곡히 호소드립니다'라는 입장문을 배포하고 "정부가 추진하는 택시-플랫폼 상생 관계 법안이 충분한 논의와 사회적 합의를 이룬 후 국회에서 발의되길 바란다. 현재 정부의 안으로는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과 공존을 상상하기 어렵고, 국민의 편익도 증진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VCNC는 기존산업과의 갈등 최소화를 위해 타다의 운영 정책을 바꾸는 등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타다는 택시제도 개편안이 마무리되는 연말까지 11인승 이상 밴으로 운영하는 타다 베이직의 증차 계획을 중단하고, 택시 기반 타다 프리미엄을 적극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VCNC는 "정부와 택시업계에 더 큰 협력과 상생을 위한 지속적인 대화를 제안 드린다"면서 "70년동안 축적된 택시제도 개편안을 협의하고, 기존 산업과 플랫폼 산업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 정부 주도안의 구체적인 현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대로 된 논의 없이 법안이 추진된다면 택시업계와 플랫폼업계 양쪽 다 실익이 확장될 수 없으며, 국민편익과 선택권은 축소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 박재욱 VCNC 대표는 타다 1주년 미디어데이에서 같은 의견을 낸 바 있다. 박 대표는 법제화를 한 뒤 시행령에서 상세한 내용을 정하자는 국토부의 주장에 대해 "실무 논의에서 법안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상세한 부분을 시행령으로 정하게 된다면 더 큰 갈등이 일어날 것이다"고 말했다. 

VCNC는 "타다는 정부의 정책방향에 맞는 사회적 기여와 공동체 갈등 완화에 적극 협력할 의지를 갖고 있다"면서 "정부가 추진중인 법안이 진행된다면 더 큰 갈등과 부작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택시-플랫폼 상생안이 구체적인 현안을 중심으로 본격적으로 논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한 플랫폼 관계자는 23일 미디어SR에 "상생안을 통해 플랫폼과 택시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방향을 찾는 게 맞다고 보는데, 여전히 정부가 택시 편을 드는 느낌이 든다. 택시 면허가 있어야 사업할 수 있는 현재 상생안은 스타트업이 사업하기 힘든 구조다. 이에 타다가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한편, 택시업계는 여전히 타다 폐지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은 23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타다 폐지 집회를 열 계획이다. 

서울개인택시조합 관계자는 "집회에 1만 명 이상 참여할 계획"이라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